공유·협업 네트워크 통해 해운물류산업 변화에 대응 목표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지난 26일 ‘글로벌 해운물류 디지털 컨소시엄’의 출범을 알리는 출범식을 개최했다.

글로벌 해운물류 디지털 컨소시엄(GSDC)은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 경제시대를 맞아 공유·협업 네트워크를 통해 해운물류분야의 세계적인 변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구성된 민간 주도 협의체이다.

그간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의 이익과 비용이 서로 반대되는 구조 탓에 해운기업, 물류기업, 제조 및 유통기업 간의 상생을 도모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공공의 이익을 얻는 데 업계 간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이번 컨소시엄이 출범하게 됐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물류, 해운, 제조, 유통, 데이터기술 등 관련 기업들을 비롯해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까지 총 30여 개사가 회원으로 참여하며 이 회원사들은 향후 선복, 운임, 일정비교 조회, 거래, 화물추적 등의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를 통해 축적된 자료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물류 데이터 표준화 등 합동 연구 및 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해수부는 글로벌 해운물류 디지털 컨소시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관계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박준영 해수부 기획조정실장은 “해운물류분야의 스마트화는 정부 차원의 추진 목표이기도 하다”라며 “이번 컨소시엄의 출범을 계기로 민·관·연 네트워크를 확대 구축해 관련 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