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을 고려한 최신 물류센터

지난 4월 평택시 포승읍 만호리에 평택항의 랜드마크로 부상할 BLK 평택물류센터가 들어섰다. 냉동/냉장/상온을 모두 아우르는 복합물류센터로 개발된 이 물류센터는 평택항에서 가장 인접해 있는 초대형 물류센터이다. 이 물류센터는 물류센터에 관련된 최신 물류센터 시스템을 도입해 안전과 편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향후 평택항을 대표할 수 있는 물류센터로서의 면모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모든 온도대가 가능한 복합물류센터
BLK 평택물류센터는 대지면적 36,368㎡(약 11,000평)에 연면적 123,057㎡(약 37,224평)으로 건축됐으며 물류센터 층 기준으로 총 5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1층과 3층은 저온 물류센터로, 4, 6, 8 층은 상온 물류센터로 개발 됐다. 이 물류센터는 PC, RC, PEB 구조로 시공됐으며 바닥은 초평탄, 지붕은 경량 철골 지붕을 적용했다. 저온 물류센터의 경우 독일산 수입 냉동기와 유니트 쿨러를 설치해 –25도에서 10도까지 온도 조절이 가능한 C&F급 저온창고로 설계되어 있다. 법정 주차대수인 292대보다 많은 374대의 차량이 주차가 가능하며 17인승 승강기 6대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램프를 통해 모든 층에 차량 접안이 가능하며 상·하행 램프웨이를 별도로 설치해 차량의 이동이 One Way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램프는 40ft 컨테이너 차량을 고려해 설계되어 있으며 각 층마다 도크레벨러와 도크램프, 지게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다. 도크램프는 각 층마다 2개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도크레벨러는 임대구획(3,000㎡)당 1개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지체가 충전소는 임대구획 당 2~3개소가 설치되어 있다.

물류센터, 작업장, Berth, 엘리베이터, 화장실, 휴게실, 계단실, 공용구역을 포함한 각 층의 임대면적은 저온 물류센터 1층 18,787㎡(약 5,683평), 3층 18,995㎡(약 5,746평)이며 유효고는 5.4 ~ 6m로 3단 렉의 설치가 가능한 높이이다. 상온 물류센터의 경우 4, 6, 8층 모두 18,720㎡(약 5,665평) 규모이다. 유효고는 10m로 5단 렉의 설치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적제하중은 저온 물류센터가 2.0톤/㎡이며 상온 물류센터는 2.3톤/㎡이다.

안전을 최우선에 둔 최신 물류시스템 적용
BLK 평택물류센터는 냉동/냉장/상온의 3온도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물류센터로 전력공급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냉동/냉장의 경우 안정적인 전력이 공급되지 않을 경우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BLK 평택물류센터는 2회선 전력공급을 시행하고 있다. 변전소에서 2회선으로 전력을 공급받고 비상시에는 비상발전기를 통해 정전의 위험 없이 안정적인 전원공급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입주사의 근무환경을 위해 인터넷 단자함까지 광랜을 구축했으며 방재실 및 개별 사무실에서 각각 제어가 가능한 개별 냉난방 시스템과 전열 교환기를 통한 환기 시스템을 구축해 신선하고 쾌적한 환경을 구축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물류센터 내부에도 환기 시스템을 구축해 현장 근로자들의 환경 개선에도 힘썼다는 점이다.

BLK 평택물류센터는 화재나 천재지변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신식 설계 및 장비를 도입했다. 우선 천재지변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진도 7의 내진설계를 적용했으며 태풍 피해를 대비한 초속 45m/s의 내풍압 설계는 물론 외장 판넬, 적설 대비 지붕 커터 열선 설치, 동파 방지를 위한 소화 배관 메탈 히터 설치, 폭우에 대비한 사이포닉 드레인 시스템을 적용해 예측하기 어려운 자연재해에 대해 안전한 물류센터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물류센터에서 가장 큰 사고라고 할 수 있는 화재에 대비하기 위한 공기 흡입형 화재감지기(VESDA)를 설치했다. VESDA는 물류센터 내의 순환되는 공기를 흡입해 화재발생시 발생되는 공기를 확인하는 시스템으로 여타 다른 화재 감지기에 비해 더 정확한 감지가 가능하다. 주목되는 점은 이러한 VESDA를 상온뿐만 아니라 저온 물류센터에도 적용했다는 점이다. 그동안 저온 물류센터의 경우 낮은 온도로 인해 기존의 화재감지시스템을 적용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BLK 평택물류센터는 VESDA를 저온 물류센터에도 적용, 물류센터 내 모든 구역에서 화재에 대한 감지가 가능하다.

편리한 교통 인프라, 물류인력 수급 용이
BLK 평택물류센터가 위치해 있는 지역은 평택항을 비롯해 아산국가산업단지 경기 포승지구, 평택포승 2 산업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인접해 있으며 국내를 대표하는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서해안, 경부, 평택-화성, 평택-수원, 평택-충주 고속도로가 인접해 있어 서해안을 중심으로 한 물류기지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지역이다. 또한 인근의 주거 밀집지역이 많고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어 작업자들이 출퇴근하기 편리한 지역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물류센터의 인력 수급에 있어서 다른 지역에 비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BLK 물류센터 관계자는 “교통 편의성이 좋은 편으로 인근의 도시가 많고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어 인력 수급이 타 지역에 비해 좋은 지역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BLK 평택 물류센터는 층고와 작업장의 면적에서도 여유를 많이 뒀다”라며 “임차인이 원하는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편하게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는 여력을 가지고 있는 센터”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