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효과는 높이고 환경오염은 최소화…재활용 분리수거 가능

과대포장이 쓸데없는 자원낭비 및 환경오염의 새로운 원인은 물론 소비자들은 쓰레기 증가에 따른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 홈쇼핑 업계에서 효율적인 포장을 통해 ‘일석이조’ 잡기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CJ ENM 오쇼핑 부문은 업계에서 처음으로 ‘친환경 보냉 패키지’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냉동·냉장식품 주문 시 사용되는 스티로폼 박스 대신 알루미늄 라미네이트를 안쪽에 붙인 골판지 박스로 대체했다. 보냉제 역시 하수구에 흘려보내도 문제없는 물만 들어있는 보냉제로 대체됐다. 상자와 보냉재 주머니는 재활용이 할 수 있다.

이번에 도입된 박스의 경우 알루미늄 라미네이트 필름을 골판지 종이 박스 안에 부착해 냉동을 유지한다. 이 골판지는 스티로폼 박스보다 보냉 효율성이 90% 이상 높아 신선도 유지에 탁월하다. 박스 내외부가 종이로 이뤄져 재활용이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규격에 맞춰 포장재를 활용할 수 있어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과대포장’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식품의 부패를 막기 위해 함께 포장되는 아이스팩 역시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된다. 아이스팩의 경우 순수한 물로 이뤄져 아이스팩 개봉 후 물을 버리면 손쉽게 분리배출 할 수 있다. 기존 아이스팩의 경우 화학 성분을 포함한 젤리 형태의 보냉재 때문에 하수구에 흘려보낼 경우 수질 오염의 우려가 있었다. 또한 친환경 아이스팩과 최종 박스 포장은 종이테이프로 마감해 전체 패키지가 재활용, 재수거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CJ ENM 오쇼핑 부문은 군포 물류센터에서 직배송이 가능한 ‘한일관 전통갈비탕’ 식품을 시작으로 친환경 보냉패키지를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CJ ENM 오쇼핑부문 SCM담당 관계자는 “친환경 포장재 포장 단가가 높아 전체 물량에 적용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시행해 나가고자 한다”며 “친환경에 앞장서는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이러한 친환경관련 노력이 홈쇼핑 업계를 넘어 유통업계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 ENM은 유통업계 친환경 포장 확산을 위해 친환경 패키지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적용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홈쇼핑 업계 최초로 포장용 비닐 테이프를 종이 재질 테이프로 변경했으며 비닐 에어캡(뽁뽁이), 스티로폼 대신 종이 완충재, 부직포 행거 의류 포장재를 종이 행거 박스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