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맵 구성에 물류현장 의견 반영해 만들어야

국토교통부가 ‘국토교통 일자리 협의체’를 구성, 첫 회의를 개최해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수립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협의체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국토교통 분야와 경제, 산업, 고용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본 회의와 6개 분과회의에 총 30여 명의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다.

국토부는 협의체를 통해 지난 10월18일 일자리위원회에서 발표한 범 부처 ‘일자리 5년 로드맵’상의 소관 과제에 대한 구체적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추가적인 일자리 정책을 발굴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수립방향’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앞으로 ①지속 가능한 지역 일자리 창출 기반 마련, ②신산업 창출 등 혁신성장 동력 확대, ③국토교통 산업의 열악한 고용 여건 개선, ④국토교통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개선, ⑤일자리 창출 인프라 구축의 관점에서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 국토교통부 일자리 정책의 구체적인 목표와 세부 추진계획을 담은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내년 3월에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소식을 들은 물류현장 관계자들은 “정부의 일자리 로드맵 구성에 노동 현장 관계자들이 꼭 참석해야 한다”며 “탁상공론으로 일자리 현장과 동떨어진 정책은 기존 정부와 똑같은 실효성 없는 제도만 양산할 수 있는 만큼 현장의견 수렴과 교류가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