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로부터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서 및 인증패 수상

 
온라인종합 쇼핑몰 롯데닷컴(대표이사 김형준)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17년도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이날 수여식에는 김영미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직무대리, 김형준 롯데닷컴 대표이사, 이민규 롯데닷컴 노사협의회의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인증식에서는 롯데닷컴을 비롯해 롯데푸드와 롯데하이마트까지 롯데그룹 3사가 동시에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 받아 그 의미가 더 컸다.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 및 포상은 상생 노사협력 및 사회적 책임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사업 또는 사업장을 공개경쟁으로 선정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특히 노사문화 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의 경우 3년간 정기근로감독 면제, 1년간 세무조사 유예, 은행대출금리 우대, 신용평가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과 함께 ‘노사문화 대상’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한편 롯데닷컴이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 받을 수 있었던 것은 ‘함께의 가치를 추구하는’ 롯데닷컴의 기업문화가 제도 취지와 부합했기 때문으로, 롯데닷컴은 ‘노사’가 아닌 ‘우리’, ‘대립’이 아닌 ‘존중’과 ‘배려’를 노사관계의 기치로 삼고 협력적 기업문화 구축에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닷컴은 노사협의회, 직원참여위원회, 기업문화 개선을 위한 TFT 등 직원 스스로가 참여할 수 있는 공동기구 운영과 정기적인 노사문화 진단을 통해 임직원의 목소리를 경영활동에 반영하고 있다. 이밖에 유연근무제, 시차출퇴근제, 남성육아휴직 의무화, 임산부 근로시간 단축제, 육아휴직 2년제 등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일·가정 양립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닷컴 김인호 HR팀장은 “이번에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을 넘어 회사와 직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콜라보레이션’ 노사문화의 장점을 더욱 공고히 안착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