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세구역운영인·보세운송업자 동시 획득…보안 신뢰성 인정 받아

종합물류기업 CJ대한통운(대표이사 사장 박근태)은 17일 서울세관에서 열린 관세청의 종합인증우수업체(AEO) 인증 수여식에서 보세구역운영인 부문과 보세운송업자 부문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전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11년 화물운송주선업, 2015년 하역업, 올해 1월 통관취급법인 인증에 이어 2개 부문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AEO 9개 부문 중 물류와 관련된 5가지 인증을 모두 받은 최초의 물류기업으로 기록됐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인증은 세계관세기구(WCO : World Customs Organization)에서 제정한 국제 표준으로 무역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관리 수준이 높은 기업에게 인증을 수여함으로써 통관 절차상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다.

AEO는 수출, 수입, 선박, 항공, 통관취급법인, 보세구역운영, 보세운송, 화물운송주선, 하역까지 총 9개 부문으로 나누며, 이 중 물류와 관련된 인증은 수출, 수입, 선박, 항공을 제외한 5가지다.

AEO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국내외 통관 시 일부 검사의 생략, 검사율 축소와 우선검사 등의 혜택을 받아 신속한 통관이 가능하다. 특히 물류보안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AEO 인증은 물류기업 입찰이나 거래 조건에서 보안에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조건으로 인정받고 있다.

CJ대한통운은 5개 부문 인증을 모두 받음으로써 고객사 물류 전과정에 걸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관세청에서는 수출입 공급망 전체에 대한 AEO 인증 보유 여부를 평가하고 결과에 따라 혜택을 차등 적용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CJ대한통운 물류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국제적으로 공인 받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물류 관련 모든 영역의 인증을 받음으로써 고객사에게 신속통관과 수입 검사율 축소 등 더욱 신속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