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1조8000억 투입 항만 SOC 확충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오는 2023년까지 총 1조8800억 원을 투입, 8개 대형 항만건설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사업에 나선다. 해수부는 부산항 신항 출입로에서 선박들의 운항에 지장을 주는 무인도 ‘토도(土島)’ 제거를 위해 오는 2020년까지 총 공사비 3428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내 최대 환적 무역항인 부산항의 선박 출입로가 원활해 져 해상화물운송의 환적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는 또 인천신항 신규 준설토 투기장 사업에서도 나선다. 인천신항 개발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처리하기 위한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에 2020년까지 총 2911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준설토 투기 작업이 완료되면 367만6000㎡의 배후부지가 마련된다. 또 울산 신항 남항지역 오일허브 2단계 부두 수면 등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남방파제(2-2단계) 축조공사(총 공사비 3537억원)를 올해 10월에 착공한다. 이 방파제가 완공되면 국정과제인 '오일허브 2단계 사업'의 추진 동력이 강화되고, 배후에 위치한 온산 국가산업단지에 대해서는 자연재해에 대비한 안전시설이 마련된다.

이밖에 동해항 방파호안 건설사업도 추진된다. 동해항에서는 3단계 북방파제 후속사업인 제1공구(공사구역) 방파호안(육지에서 떨어진 방파제와 달리 육지와 연결돼 방파제 역할을 하는 항만시설) 건설사업(2149억 원)을 올해 8월 착공, 2021년 2월까지 준공 완료할 계획이다.

새만금 신항 건설사업은 지난해 3.1km 길이의 방파제가 완공된 것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부두개발에 필요한 진입도로 700m 및 방파호안 1.5km, 준설토투기장 1.8km건설 사업을 진행한다. 포항 영일만항 북방파제 및 어항방파제 보강사업도 추진된다. 기존 방파제(3.61km) 시설물을 보강해 항내 정온도를 확보하고, 항만운영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2418억원)으로, 올해 9월에 착공해 2023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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