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선복교환+매입 형식…선복량 G6보다 20% 증가
현대상선(대표 유창근)은 12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2M과 새로운 협력을 위한 협상을 타결했으며, 향후 항만청과 미국 해사위원회(FMC) 승인 등을 거쳐 2017년 4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유창근 대표이사, 김충현 부사장 등 각 사업별 임원과 산업은행 정용석 부행장, 이종철 기업구조조정실장, 현희철 해운업 정상화지원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현대상선은 지난 11일 2M과 협상을 타결했으며, 이번 해운동맹체 계약의 명칭은 ‘2M+H 전략적 협력(2M+H Strategic Cooperation)’이라고 밝혔다.
‘Strategic Cooperation’는 1단계 협약으로, 초기 계약은 3년 간 제휴 관계가 유효하다. 이는 기존 ‘2M 간 선복공유+선복교환’ 수준은 아니지만 기존 오션얼라이언스(Ocean Alliance) 등이 채택한 ‘선복교환+선복매입’ 방식과 같다. 현대상선에 할당된 선복량(BSA, Basic Slot Allocation)은 G6에 속해 있을 때보다 약 20% 증가한 규모다.
특히 현대상선은 경쟁력을 가진 북미서안 운영항로를 기존 G6에 속해 있을때보다 확대(2개 → 3개)했으며, 기존 2M의 네트워크와 연료 효율성이 높은 선박 활용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수익성 개선 기반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현대상선 유창근 대표는 “시각에 따라서는 이번 제휴가 미흡하다고 볼 수 있겠으나 현재 현대상선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최상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해운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현대상선은 2~3년 간 사업을 확장하기 보다 내실을 기할 것이다. 국제 해운시장에서 시장점유율 확대도 중요하지만, 단기적으로 수익개선과 고객서비스의 질적 향상, 영업 이익률 제고 등 내실 다지기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현대상선의 과거 2005년에서 2010년까지 거뒀던 세계 톱 레벨의 수익률인 6.5%를 성취한 저력을 살려 강점인 미주와 아주지역에서 경쟁력을 가진 특화된 해운사로 성장하는 것이 현대상선의 목표“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