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물류경로 개선으로 비용절감 기대

인천신항을 통한 식용대두(콩) 수입량이 대폭 증가하게 됐다.

인천항만공사(사장 유창근)는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가 ‘2016년도 식용대두 정부비축물자’ 수입 물량(6,000톤)의 도착지로 인천항을 지정해 입찰공고를 냈다고 전했다.
 
이는 인천신항이 개장해 미국산 콩이 처음 들어온 2015년 수입물량(2,000톤)의 3배에 달하는 분량으로, 6미터 규격 컨테이너 박스(TEU) 기준으로는 첫 해의 200TEU에서 600TEU로 그 양이 3배 늘어났다.

aT는 지난해 테스트를 겸해 인천신항으로 정식 수입된 미국산 콩 200TEU가 신속한 검역과 통관시스템 덕분에 원활하게 반출되었던 점을 고려해 인천항을 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신항을 통한 식용대두 수입은 지난해 농수산물 수도권 수입물량의 유통경로를 개선해 물류비용을 낮추고 국가 물류산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aT가 인천항을 도착항으로 지정하고 물량 수급발주를 하면서 시작됐다.
 
이전에는 수도권으로 운송되는 물량이 남부지역 항만으로 수입되었다가 육상운송을 통해 올라왔지만, 인천신항을 통하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식용대두는 오는 9월 25일부터 12월 15일까지 각각 3,000톤씩 2차례에 걸쳐 인천항으로 반입될 예정이다. IPA는 선사, 터미널, 검역본부와의 긴밀히 공조해 신속한 하역과 검역, 통관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할 계획이다.
 
또한 2017년 수입물량 추가 확보는 물론 2018년도 조달물량 공고에 대비하고, 인천항 수입물량 배정 확대를 위해 aT, 관련업계와 공동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한준 aT 인천지역본부장은 “정부비축물자의 물류경로 개선으로 수도권 등 대량 수요처의 물량에 대응하고 미국산 식용대두 외에 비축물자 품목 다양화와 수입선 다변화를 통해 인천신항의 활성화를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홍경원 IPA 운영본부장은 “정부비축물자 수입항으로 인천항이 지정되어 북미지역과 인천신항을 통하는 화물 물동량이 크게 늘고 있다. 앞으로 적극적인 선사와 화주 마케팅을 통해 식품 부문만이 아니라 더 많은 품목의 물류경로로 인천항이 자리할 수 있도록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