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만 ‘호조세’, 백화점 할인점은 모두 ‘침체’

산업시장 전반의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내수를 지탱해주던 유통시장과 물류서비스까지 하락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상의)가 조사한 올해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1분기 만에 소폭 하락세로 반전했다. 업태별로는 온라인 쇼핑몰만 호조세를 보였을 뿐 오프라인 대표 유통점인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은 회복에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서울 및 6대 광역시 941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6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분기 전망치는 전분기 대비 2포인트 하락한 ‘96’으로 집계됐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110)의 호조세가 이어졌다. 최저가 마케팅, 해외 역직구 증가에 힘입어 온라인 시장은 3분기에도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홈쇼핑(97)은 지난 분기(89)보다 전망치가 개선됐지만 영업정지 처분과 재승인 심사기준 강화가 예고되면서 기준치를 밑돌았다.

한편 오프라인 대표 유통점인 백화점(94)은 잇따른 점포 리뉴얼과 신규출점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익까지 시일이 더 걸릴 전망이며, 대형마트(92)는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량구매 트렌드 확산으로 부진이 전망됐다. 슈퍼마켓(92)도 여름철 휴가 특수에도 불구하고 편의점과의 경쟁 심화로, 편의점(88)은 전체 편의점 시장 매출증가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출점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3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 유통기업들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76.8%), ‘업태간 경쟁 격화’(35.2%), ‘업태 내 경쟁심화’(14.4%)등을 꼽았다.

서덕호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단순히 최저가, 빠른 배송을 내세우는 것만으로는 장기화되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며 “고객 취향을 분석해 적절한 상품을 제안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제품 바코드만 스캔하면 바로 배송해주는 스캔배송 서비스 등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유통업계의 후방 지원군인 물류업계도 물동량 감소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로지스틱스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되는 유통시장의 고객 니드에 맞는 택배와 3PL서비스의 통합서비스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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