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동량, 서비스, 비즈니스 여건 등 개선


인천신항이 6월 1일 개장 1주년을 맞는다.

지난해 6월 1일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이 총 부두길이 800m 가운데 410m를 우선 개장하면서 시작된 인천항의 신항시대는 지난 3월 18일 두 번째 컨테이너터미널운영사(TOC)인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이 420m의 부두를 개장하며 본격화됐다.

인천신항은 항만운영 1년 만에 뚜렷한 수준 개선이 이뤄지고 있어 주목된다. 견조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물동량 실적은 물론이거니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노선 서비스, 선사와 화주들이 항을 선택하는 또 다른 기준인 주변 물류여건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우선 기존 남항과 내항의 물량을 쓸어가면서 물동량은 늘지 않고 출혈경쟁이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올 들어 전국 주요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이 -0.3%, 세계 10대 항만의 실적이 -0.6% 감소 추이를 보인 가운데서도 인천항은 8.6%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을 만큼 선전 중이다.

물동량 못지않게 인천항으로 수입되는 물량의 취급품목 또한 다양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정부의 전략비축물자가 인천항으로 들어오기 시작했으며, 미국산 신선식품이나 오렌지, 과일을 포함해 최근에는 육류로까지 그 품목이 확대되고 있다.

항로는 현대상선이 포함된 G6 선대 CC1항로가 미국 서안과 인천항을 연결하는 직항 노선이 개설되는 등 신항에서만 3개 항로가 추가로 개설됐다.

특히 신항이 터미널 간 경쟁을 유도해 서비스 개선이 이뤄지면서 지난해부터 올해 사이에 인천항 전체적으로 9개의 컨테이너 항로가 추가됐고, 서비스 네트워크 또한 더욱 촘촘해졌다.

물류 비즈니스 여건 또한 개선됐다. 검역·통관기관들과 협조해 24시간 검역과 신속한 반출입이 이뤄지고 있고, 터미널 인근에 소량화물 보세창고 설립이 가능해지는 등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는 중이다.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인천신항이 운영 1년 만에 정상궤도에 오른 것은 수도권이라는 거대시장을 배후에 둔 입지적 이점과 경제성 때문이라 생각한다”면서 “짧은 기간에 신항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 부두운영사와 선사, 화주 그리고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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