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치열한 전투를 준비하고,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자신만의 강력한 무기를 만들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한바탕 치열한 혈투를 벌이곤 한다.
최근에는 유통업체들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과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됐던 영역이 최근 유통업체들의 채널 다양화 전략으로 인해 그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서로의 영역 밖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이들 유통업체 간 경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무기는 가격과 서비스이고, 그 강력한 무기는 물류라는 원재료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물류 영역에서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을 만들어내고, 물류 영역에서의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핵심전략을 수립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유통업체들이 펼치고 있는 경쟁이 곧 물류전쟁이라는 뜻으로, 그들의 물류전쟁은 기존 물류시장의 생태계를 흔들어놓을 만큼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쿠팡의 비영업용 화물차량 운행에 대한 논란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통업체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협력업체인 물류기업들의 숨통을 조이는 사례가 늘어나며 물류기업들의 불만은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지에서는 최근 유통업체들이 벌이고 있는 물류전쟁의 배경과 그 여파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물류 생태계의 변화, 여파 등에 대해 점검해보았다.
- 물류신문 취재팀-
PART 1. 유통發 물류전쟁, 발발 배경은?
PART 2. 물류 생태계 변화시키는 유통發 물류전쟁
PART 3. 유통發 물류전쟁, 피해자는 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