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사, 입주사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컨설팅·컨설턴트 필요

기관투자자, 자산운용사들의 눈이 물류시장을 향하고 있다.

물류부동산 시장에 기관투자자들과 국내외 펀드 등의 투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다른 부동산 상품에 비해 운용수익률이 높기 때문이다.

물류부동산의 투자 대상이 되는 물류센터의 가치는 점점 올라가고 있으며 금리나 다른 부동산의 경기가 활성화되지 않는 한 당분간 물류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대가 지날수록 물류센터는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역할로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시설물로 발전해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당일배송, 시간대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늘어날수록 물류센터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다.

고객에게 보다 나은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유통기업, 물류기업들의 전략이 확대될수록 물류부동산 시장도 덩달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투자검토시보다 면밀한 검토 필요
물류부동산은 한 번에 수백억 원에서 많게는 수천억 원에 달하는 엄청난 돈이 투자되는 사업이다. 이는 한 순간 잘못된 판단이 큰 손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위험성이 큰 투자라고도 할 수 있다. 실제 섣부른 판단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적지 않는 손해를 보는 이들이 생겨나고 있다.

물류부동산 투자는 그 어떤 사업보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큰 리스크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사전 검토 작업을 부실하게 진행하는 업체들이 많다. 사업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정확한 통계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투자 자체가 일부 전문가들의 입김과 판단으로 인해 결정되곤 한다.

물류부동산 시장이 보다 신뢰받고, 안정적인 사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업성 검토가 진행돼야 할 것이다.

우수한 물류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물류기업들도 물류센터 임대료 추이 등을 잘못 분석해 손해를 보는 실정임을 감안하면 이러한 부분에 대한 보다 면밀한 검토가 얼마나 필요한지 알 수 있다.

물류부동산거래에 중개사업자 역할 커
금액의 차이는 있지만 누군가에게 물류부동산 매매는 삶의 터전인 집을 장만하는 것과 같다.

만약 부동산 중개업자가 입에 침이 마르게 소개한 집이 비만 오면 물이 새는 등 이런 저런 문제가 많다고 생각해보자.

물류부동산 시장도 마찬가지다. 투자 거래를 성사시켜 수익을 챙기는 것에만 급급해 과대하게 포장하고, 투자자들을 유혹하는 것은 이는 시장을 혼탁하게 만듦은 물론 제 1, 2의 피해자를 양성하는 꼴밖에 안 된다.

보다 시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투자사와 실제 입주사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춘 컨설팅업체와 컨설턴트들이 요구되고 있다. 투자 지원자들은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이 공생할 수 있는 관계가 구축되고, 안정적으로 사업이 영위될 수 있게 정직한 자세를 갖춰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