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국영선사 IRISL-탱커선사 NITC, 선박 27척 등록 추진 중


37년만에 이란 경제제재가 해제되며 세계 경제의 신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선급(KR, 회장 박범식)이 발 빠른 행보를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선급은 이란 국영선사 IRISL(Islamic Republic of Iran Shipping Lines)과 이란 최대의 탱커선사인 NITC(National Iranian Tanker Company)로부터 27척의 선박, 약 200만 GT에 대한 등록을 추진 중에 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선급 측은 지난 2010년부터 이란에 진출해 테헤란지부를 운영, 검사와 심사관련 업무 지원은 물론 이란 해사업계의 발전을 위해 기술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기 때문이라 평했다.

박범식 한국선급 회장은 “한국선급은 그동안 이란 해사업계와 깊은 신뢰관계를 쌓아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급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이란 정부, 선사 및 조선소 등과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하고, 이를 통해 국내 해사업계의 이란시장 진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선급은 지난해 11월 16일 IRISL선사 및 이란선급인 ICS(Iranian Classification)와 협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상호협력 약정서를 체결한 바가 있다.

이 업무협약을 통해 신규 선박의 국내 건조 시 선박 검사 협조와 함께 해운시장·조선·해운·마켓 트렌드 및 국제협약에 관련된 세미나와 워크숍 수행 등에 대해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