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리-철송 연계한 한-중-러 물류서비스 개설 등 논의


인천항만공사(사장 유창근, IPA)는 홍경원 운영본부장을 단장으로 한 포트 세일즈단이 지난 25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다롄, 옌타이 등 북중국지역 항만과의 해상 물동량 증대를 위한 포트 마케팅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마케팅은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 국내 내수경기 침체로 인해 인천항 한·중 국제여객선(카페리)을 이용하는 해상 물동량, 특히 북중국 일부 노선에 심화하고 있는 물동량 감소세를 완화시키기 위한 차원이다.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한중 카페리 물동량은 전년 대비 3.58%가 감소한 31만 8,000 TEU를 기록했다.

지난 25일 다롄지역 현지 화주·물류업계를 방문해 인천신항의 물류여건 개선 등 인천항의 물류환경 변화를 설명한 세일즈단은 26일에는 다롄항만공사의 최고경영자 웨이밍후이(魏明暉) 총경리 등을 만나 중~러 간 철송과 카페리 항로서비스를 연계한 물동량 증대 방안과 업계 지원책 등을 논의했다.

특히 최근 다롄항에서 추진 중인 항만과 열차를 연계한 ‘중~러 국제물류대통로’에 한국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향후 한중 FTA 발효에 따른 전자상거래 화물 증대 방안 등이 심도 있게 모색됐다.

IPA 홍경원 운영본부장은 “북중국과 연결되는 인천항 카페리 네트워크의 강점을 활용하면 중국과 러시아 간 기존 철송물류 경로에 한국을 포함하는 삼국 간 경로로 물류 서비스를 확장시킬 수 있고 관련 물동량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인천항을 한중FTA 전자상거래 화물 등 특화화물의 물류거점지역으로 육성한다면 신속성과 정시성을 갖춘 카페리 운송이 다시 각광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웨이밍후이 총경리도 “한중 카페리 운송은 정시성이 높아 몽골-시베리아 횡단철도를 잇는 국제물류대통로와의 서비스 연계성이 좋을 것”이라며 물류경로 확장에 대비해 보다 긴밀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