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억 4,913만 톤…컨테이너 환적 물동량 1천만 TEU 시대 도래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15년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이 총 14억 4,913만 톤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였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2014년 대비 2.3% 증가한 수치로, 수출입화물은 12억 706만 톤, 연안화물은 2억 4,207만 톤을 차지했다.

대산항, 인천항, 부산항 등은 전년 대비 각각 7.7.%, 5.2%, 3.6%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포항항, 목포항, 평택·당진항 등은 전년 대비 각각 6.2%, 5.2%, 4.3% 감소했다.

품목별로 보면 목재가 전년대비 28.4%로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으며, 모래, 자동차 등도 전년 대비 각각 9.9%, 8.4% 증가한 반면, 기계류는 12.0%로 크게 감소했으나 철재는 1.1%로 소폭 감소했다.

비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총 10억 1,952만 톤으로 전년 대비 2.2% 증가(9억 9,770만 톤), 대산항, 인천항, 부산항 등은 증가세를 나타낸 반면 포항항을 비롯한 목포항, 평택·당진항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대산항은 유류 부두 증설 이후 유류 수출입 물동량의 지속 증가와 유연탄 수입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천항은 유류 수출입 물동량 증가와 유연탄 및 고철 수입 물동량 증가, 모래의 연안 물동량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6.4%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포항항의 경우 철강 생산 관련품목인 철재, 고철, 무연탄의 물동량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5.4% 감소하였으며, 목포항은 선박 관련 기계류의 수출입 물동량 감소 및 자동차 연안 물동량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모래, 자동차, 유연탄 등의 물동량이 전년 대비 각각 9.9%, 7.4%, 5.2% 증가한 반면, 기계류, 철재, 화공품 등은 각각 9.9%, 8.2%, 5.2% 감소했다.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세계 경기의 부진에 따른 수출입 물동량 둔화에도 불구하고 부산·광양항을 중심으로 한 환적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2014년(2,479만 8,000 TEU)에 비해 3.3% 증가한 2,562만 6,000 TEU를 기록했다.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대비 4.0% 증가한 1,943만 4,000 TEU(75만 1,000 TEU↑)를 기록하며 세계경기 둔화, 유가하락, 세계교역 축소 등의 요인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이 중 수출입은 일본·러시아 등 주요 교역국가와의 물동량 감소의 영향으로의 전년대비 1.0% 증가한 934만 9,000 TEU를 처리했다.

환적은 Maersk, MSC 등 대형 원양선사의 물동량 상승세에 힘입어 7.0% 증가한 1,008만 5,000 TEU를 처리해 개항 이래 최초로 환적 물동량 1,000만 TEU 시대를 맞이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환적화물 인센티브제도 개편, 육상운송비 지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신규 환적화물을 유치하고 기존 환적화물의 이탈을 방지해 물동량 증가세를 지속 유지하는 한편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해 우리 항만을 고부가가치 화물을 창출하는 선진형 항만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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