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해수부,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지난해 12월 8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했다.

국가물류기본계획은 물류산업의 육성과 글로벌화 지원, 육상·해운·항공 물류인프라의 효율적 구축과 활용, 정보화·기술 개발 등 국가 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을 담은 10년 단위의 중장기 전략으로, 이번 계획은 2016년부터 2025년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현재 계획 수립을 위해 국토부와 해수부가 협업하고 한국교통연구원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육·해·공 분야별 전문가그룹,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마련된 기본계획(안)에 대해 소개한 후 학계, 물류업계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등 유관업계 관계자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 토론이 진행되었다.

물류산업 미래상 반영한 계획 수립 중
2030년 미래사회에서는 ▲그린&라이프 이노베이션 ▲기술·ICT 융합 ▲정보통신망 확대와 빅데이터시대 ▲제조 자동화·유연화 기술의 확대 ▲자원확보 기술과 의료기술의 발달 등 기술이 크게 발전하고, ▲고령화, 저출산화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 ▲도시화로 인한 메가도시의 등장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등에 의한 개인권한의 확대 ▲경제적 양극화의 심화 ▲삶의 질의 중요성 부각 등으로 사회구조가 변화할 것이다.

또한 ▲경제의 글로벌화 ▲국제물류 네트워크의 다원화 ▲경제적·정치적 권력의 분산 ▲산업과 일자리의 고도화 ▲지식기반 경제의 심화 등으로 경제 구조가 변화하고, ▲자원 스트레스의 증가 ▲기후변화의 심화 ▲분쟁 증가와 국가 차원의 안보 강화 등 환경적·안전적·보안적 이슈가 증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030 미래사회 전망에 적합한 물류 미래상을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안)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공청회에서 ‘2030미래사회 전망과 물류미래상’, ‘현행 물류기본계획의 성과와 반성’ 등을 발표 한 민연주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안)은 지난 계획에 대한 보완·개선을 바탕으로 물류로봇·드론 등 물류와 첨단기술의 접목, 유통·IT와의 업종 융복합, 전자상거래와 결합된 생활물류·직구·역직구시장의 부상, 글로벌화 등 물류산업의 미래상을 반영하여 선도적이며 실천적인 계획 수립에 역점을 두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의 정부 지원 중심의 전략과 과제에서 민간주도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계획”이라며 “이번 국가물류기본계획은 정부주도와 민간주도, 민관협력의 3개 트랙(track)으로 성과 관리를 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의 유사 과제를 통합하고 핵심 추진과제 중심으로 정비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해 물류업계와 국민에게 보다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물류경쟁력지수 10위권 진입, 글로벌 TOP5 물류기업 육성할 것”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안)은 정부주도형 계획을 탈피하여 민간의 창의적 혁신을 유도할 수 있도록 미래 물류산업 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물류와 유통·전자상거래 간 융합, FTA 확대와 유라시아 시대 대비 등 국내외 물류산업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행정 체계·제도적 기반 구축,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새로운 주체를 반영한 민관 상생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공청회에서 ‘2016년~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의 기본틀’,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등을 발표한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은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안)은 창조적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류강국 실현을 목표로 한다”라며 “구체적 목표는 물류경쟁력지수(LPI) 10위권 진입, TOP5의 글로벌 물류기업을 육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책수단별 중점 실천과제

법·제도 개선 과제
1. 국제 공항만 지역의 글로벌 거점화 지원
- 국제 공항만 배후단지의 수도권 내 대기업 공장 이전 허용 업종 확대 등 수도권 규제 완화
- 한중 자유무역지역 간 통관 간소화·운송 및 투자 규제 완화 등 중국을 겨냥한 환황해권 물류거점 간 협력체계 구축
2. 부동산 리츠제도 및 해양금융지원체계 확대를 통한 물류기업 투자 활성화
-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물류시설에 전문적으로 투자하고 운영은 물류전문기업에게 위탁하는 REIT's제도 활성화
- 해양금융종합센터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간 협업하여 제공하는 선박금융 지원 등을 물류분야에 확대해 적용
3. 전자상거래시대에 부합한 화물운송제도 개편
- 허가제, 차량수급, 업종 등 전반적 개선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
4. 첨단물류단지제도 개선
- 도시권 첨단물류단지 유치를 위한 도시계획 등 개발 규제 완화
- 멘토링(컨설팅) 중심의 실수요검증제도 운영, 실수요검증제도 지방 이양 등
- 물류단지 내 주변 친화를 위한 시설 공동사용, 각종 행사, 환경친화적 설계 등의 조성을 위한 법적 장치 마련
5. 철도물류 활성화 지원법 제정
- 자회사 전환 등 여객과 분리된 회사 구조로 개편
- 합리적인 선로 배분 및 선로 사용료 기준 마련
- 사업(여객, 물류, 차량, 시설 등)별 거래기준 마련으로 물류부문 회계 투명화
6. 해운항만분야 투자유치제도 개선
- 1, 2종 항만배후단지 민자 유치 및 물류시설 투자제도 다양화
- 국제협력 확대(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IMO회원국 감사 대응 등)
- 해운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7. 드론의 배송·운송수단 활용을 위한 항공법 등 법제도 정비
- 드론의 상업화를 위한 운항규칙 정비 등 항공법 및 전파법 개정
- 자율주행차, 전기화물차 도입 등을 위한 자동차관리법 등 제도 정비
- 융복합 물류체계 강화를 위한 산재된 법령 정비, 부처 간·민관 간 협업체계 구축 및 첨단화 업종 융복합 지원을 위한 법·제도 정비

인프라 추진 과제
1. 통일대비 철도물류 인프라 확충 및 정비
- 통일대비 경운선 등 복원, 수도권북부기지 등 ICD 조성
- 확장수요를 고려한 의왕 ICD 개발 및 현대화
- 선로 개량을 통한 선로 용량 확보 및 물동량 창출을 위한 인입철도 건설
- 국제물류거점 내 철송시설 개선 및 추가 확보를 추진하고 내륙화물기지와의 연계 활성화
2. 인천국제공항 국제물류인프라 확충 및 여객수송 위주인 지방공항의 물류기능 활성화
- 인천공항 내 특송화물통합물류센터의 조기 건립 추진
- 인천국제공항 배후단지 내 전자상거래 지원 공동물류센터 건립
- 청주, 제주 등 특성화된 물류 화물 노선 개선 및 시설 인프라 확충
3. 인천신항·인천국제공항 등 공·항만 콜드체인센터 첨단화 및 시설 확충
- 급증하는 신선화물 수요 처리를 위해 인천국제공항에 저온유통시스템을 갖춘 신선화물 복합물류센터의 개발
- 식료퓸, 의약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저장·수출하는 인천신항만 콜드체인물류기지 조성 등
4. 항만물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컨테이너터미널 첨단화
- 항만별 특성을 고려한 특성화 항만 조성 추진(허브항 경쟁력 강화, 멀티피더항 개발 등)
- 컨테이너터미널항만 내 시설 장비 자동화
- 대체연료선박의 상용화 대비 항만시설 구축(LNG, 벙커링시설 등)
- 항만배후단지 개발 규모 확대 및 특성화
5. 해외 항만건설시장 진출 지원
- 해수부, 산업은행 간 해외항만사업 공동 협력(프로젝트 파이낸싱형)을 통한 캄보디아 등 물류인프라 조성사업 추진
- 한국형 GTO 육성을 통한 글로벌 물류거점 확대
- 북극해 활용 및 삼각협력을 통한 물류인프라시장 진출
6. 도심 물류단지 조성 및 중소 물류단지 확충
- 첨단·복합형 도시첨단물류단지(e-Logis Town) 개발 및 현대화
- 지구단위 중심의 화물조업 및 주차공간 운영체계 구축 및 주민친화형 물류단지 조성
-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휴부지 활용한 물류시설 확충, 도시외곽 거점형 물류시설 공급

기술혁신 과제
1. 미래형 물류기술 개발 및 신개념 화물운송시스템의 도입·확산 추진
- 물류·ICT 융합형 물류기술 개발 전략 및 신규과제 발굴, R&D로드맵 수립
- IoT,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첨단기술 융합형 물류기술 개발
- 소량 다품종 다빈도 화물, 컨테이너 단위 대량화물의 유연한 배송 및 운송을 위한 택배 드론 등 신규 화물운송수단 개발
2. 육해공 통합물류정보화사업 추진 및 동북아물류정보서비스(Neal-Net) 네트워크 연계
- 공·항만, 철도역, 고속도로 TC, 내륙물류거점 등 주요 공공물류거점의 정보인프라 구축
- 육해공 물류통합정보시스템(AIRCIS, PORTMIS, SPIDC, XROIS 등) 구축 및 동북아물류정보서비스(Neal-Net) 네트워크 연계
- 위험물질 운송관리시스템, 화물컨테이너 모니터링장비 등 ICT 기반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및 확산
3. 기업 비즈니스 지원 및 정부 정책 개발을 위한 통합통계관리체계 구축 및 국가물류표준화 확산체제 강화
- DTG기록 정보(eTAS), 물류인증 DB, 자동차관리정보(자동차관리시스템) 등 물류분야 빅데이터를 활용한 물류통합통계관리시스템 구축
-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등 관련 정보체계와의 연계를 위한 정보화사업 추진
- 무인택배함 물류표준 통합플랫폼 등 신기술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한 표준화 현황 분석 및 시범사업 추진
4.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비한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
- 감량화, 공기저항 저감, 공회전 저감 장치 등 화물자동차의 연비저감기술 개발 및 보급
- 그린포트 구축을 위한 탄소저감형 친환경 하역장비 및 운송장비 도입
- 철도전환교통사업 활성화를 위한 첨단화물하역시스템 개발
5. 해상교통안전과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해운·항만·해사 기술 구축
- 융복합 기반 해양안전정보시스템(e-Nav, 첨단항로표지기술, 첨단항법시스템) 및 해양사고저감·항만보안(U기반 해운물류시스템)·항만재해대응 등 시스템 구축 및 개발을 통한 해양교통안전 및 보안 확보
- 차세대 선박 평형수 처리기술, 친환경·자동화 항만 및 녹색선박기술 개발 등을 통한 녹색해운항만 환경 구축

기업활동 맞춤형 지원 과제
1. 기업유형별 맞춤 지원
- 대기업·중견기업 : 해외 진출(통관 등 현지애로 해소) 지원, 첨단R&D물류기술 개발 유도, IT 및 시설의 스마트 물류화, 업종 융복합 선제 대응
- 중소·스타트업 : 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물류투자분석센터 등과 협업해 창업, 사업화, 글로벌 진출, 교육 프로그램, 해외 진출 타당성 조사 등의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기업 육성, 영세 물류기업의 협동조합화·공동물류 등 업체 경쟁력 지원
2. 기업 간 협업체계 구축
- 수직적 협업 : 물류산업대 대기업·중견/중소기업·스타트업체들 간 협업 체계 구축
- 수평적 협업 : 해외동반진출프로그램 등을 통해 물류·유통·IT·제조 등 연관 산업 간 협업 유도
3. 신선물류 등 신규 물류시장 개척
- 신선식품물류, 바이오물류, C2C물류, 화주물류, 해양플랜트서비스산업, 해외자원운송시장 진출, 글로벌선박관리업 등 신규 고부가가치산업 육성 추진
- 유사(재난, 전시) 시 지속지원 가능한 민·군 통합 국방물류/수송체계 구축 위한 사업 발굴 및 민·군 통합 운영방안 도출
4. 유라시아·북극해 등 신규시장 진출 장애요인에 대한 정부 간 협력·협상 지원
- 중국·러시아 등 동북아 주변국을 비롯한 국제철도협력기구 등과의 국제 협력
- 북극항로와 극동러시아 물류시장 진출 및 해운네트워크 확대
- 카페리 등 남북해운교류 및 신규 항로 개설 기반 마련
- 한·중, 한·일 복합운송네트워크의 최대 및 신규 네트워크 확대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 글로벌 네트워크 변화에 대응한 해외 물류거점 확보 및 상호운영 연계성 강화를 위한 농협 플랫폼 개발
5. 택배 등 생활물류서비스 품질 제고 및 서비스 취약계층 지원
- 편의점택배 등 국민편의를 위한 서비스 품질 개선 및 택배업체서비스평가제 도입 등 경쟁 촉진
- 물류서비스 수준이 낮은 오지지역 거주민 대상으로 택배바우처제도 도입, 도서산간벽지에 택배기업 간 공동택배 지원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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