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물류기업 40개사, 물류에너지 목표관리 협약 체결해

‘신기후체제(Post2020)’를 이끌어갈 파리협정이 지난 12일 체결되는 등 국제적인 온실가스 감축이행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화주, 물류기업이 모여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적극 동참하기로 결의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지난 18일 노보텔앰베서더호텔에서 ‘2015년도 물류에너지 목표관리 협약식’을 가졌다.

올해 6회를 맞은 물류에너지 목표관리 협약식에는 다이소아성산업, 한국통운, 동방 등 화주와 물류기업 40개사가 참여해 국토교통부-교통안전공단과 협약을 체결했다.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는 2020년까지 물류분야에서 864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 사용량이 큰 화주와 물류기업이 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자발적으로 이행하는 제도이다.

참여대상기업은 물류기업은 화물차 50대 이상, 화주는 연간 에너지사용량 1,200TOE이상(석유환산톤) 이상인 기업 등이다.

물류에너지 목표관리 참여기업은 올해 40개사가 신규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183개사가 되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된다는 인식변화로 중소, 중견기업의 참여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협약기업은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화물차량, 물류시설 등에 대한 최근 3년 간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지원받으며, 이를 토대로 2016년부터 기업여건에 맞는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감축이행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물류에너지관리시스템, 무시동히터 등 물류시설, 화물차량의 에너지 절감장비나 녹색물류 경영진단 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약식 이외에도 물류에너지 목표관리 정책설명회와 우수사례 발표, CEO간담회 등도 함께 진행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신기후체제(Post2020)를 대비한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활동 동참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정부와 화주, 물류기업이 함께 협력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