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재해 복구센터 개관…24시간 모니터링 실시

CJ대한통운은 업계 최초로 ‘택배 전산재해 복구센터(Disaster Recovery Center)’를 개관했다고 19일 밝혔다.
 
택배 전산재해 복구센터는 각종 재해로 인한 택배 전산시스템 중단을 대비하기 위한 시설이다.

국내 1위 택배업체인 CJ대한통운은 지난해에만 6억 2,300만 상자, 하루 평균 400만 상자 이상의 택배화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널리 활용되는 배송추적 등 각종 정보 처리는 전산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이때 발생하는 데이터량도 상당한데, CJ대한통운이 보유한 CJ송도 메인전산센터는 매일 평균 430만 건의 전산서비스를 처리하고 있다. 사전점검이나 비상상황에 대비한 철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화재나 수해, 지진 등 재해발생에 의해 메인전산센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택배서비스가 중단될 수도 있다.
 
이번에 개관한 재해복구센터는 메인전산센터 간 365일 실시간 고속 데이터 전송과 저장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비상상황 발생 시 즉각 가동함으로써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돕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CJ송도 메인전산센터와 43km 떨어진 경기도 분당에 재해복구센터를 위치시켜 동일 지역 재해를 피할 수 있도록 했다.
 

CJ대한통운은 IT장비와 데이터 복제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전환작업과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상시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사전에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 절차와 매뉴얼을 마련해 대비토록 할 계획이다.
 
임희택 CJ대한통운 국내IT서비스팀장은 “업계 1위 업체로서의 공익적 의무라는 책임감을 갖고 항상성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재해복구 체계를 구축해 비상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