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협력 체결…사업 발굴과 검토 등 협력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22일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과 ‘해외항만개발사업 공동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해외 항만사업 발굴 및 개발, △사업타당성 검토, △양 기관 간에 업무경험 공유 등이다.
 
이번 협약은 아시아 등 개도국의 항만개발 추진경험이 풍부한 해양수산부, 해외 프로젝트 금융지원 전문성과 노하우를 가진 대외정책금융 대표기관인 수출입은행이 협력해 국내 기업의 해외 항만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국내 기업들은 항만엔지니어링과 시공능력 등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사업 경험부족과 금융조달 문제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국내 기업의 개도국 항만개발 사업 진출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했다.
 
유기준 해수부장관은 업무협약식에서 “오늘 업무협약 체결로 개도국 경제협력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수출입은행과 업무동반자가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양 기관이 사업기회를 함께 발굴하고, 수출입은행이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등 자금조달을 적극 지원한다면 우리기업의 해외사업 참여가 보다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은 “해양수산부와 우량 사업을 발굴·지원하는데 적극 협력하고, 사업 초기 단계부터 긴밀하게 협의하여 미래 성장동력인 해외 인프라 개발시장에 우리 기업이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이를 위해 금융자문과 주선, 수출금융, 해외투자금융, 지분출자와 EDCF 등을 활용하여 최적의 금융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준권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개도국의 항만개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곧 출범하는 중요한 시점에 수출입은행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해수부가 추진 중인 해외항만개발협력사업이 보다 향상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