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경의 스마트물류
이번 달에는 물류 및 공급망관리(SCM) 분야에 대한 연구와 혁신, 시장 창출 전략개발로 2030년까지 유럽의 물류 효율 30% 증대를 목표로 하는 ALICE(Alliance for Logistics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in Europe) 프로젝트 중 공급망 회랑·허브·동기화모달리티(syncromodality) 기술로드맵에 대한 콘셉트와 그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 이 로드맵의 최종 목표 역시 표준화된 지능형 공동물류플랫폼인 물리적 인터넷(Physical Internet) 개념의 구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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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랑·허브·동기화모달리티의 로드맵은 관련 구성원을 공급망레벨(화주 등 물류서비스 사용자), 수송서비스레벨(3PL 등 물류서비스 제공자), 네트워크인프라레벨(항구, 물류센터 등 허브)로 나누고 이들 간의 통합과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통합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였다.
이 시스템은 ICT(software), 장치(hardware) 및 운영과 통제(orgware)로 촉진될 수 있다. 유럽의 회랑·허브·동기화 모달리티 서비스네트워크의 현실화를 위한 6가지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Pathway 1. 동기화모달 물류수송
● 제품 공급망 및 공급망 운용데이터에 대한 능동적(예측과 적시대응) 지도화(mapping) 구축
●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요구조건(냉동과 비냉동 등)에 적합한 허브의 효율적 사용
● 사용 가능한 질적 및 양적 데이터를 활용하여 복합다수의 고객과 공급자들에 대한 가치체인지도(value chain mapping) 구축
Pathway 2. 공급망과 수송서비스 간의 최적화: 수송서비스디자인과 글로벌 공급망의 혁신을 목표
● 수송 및 제품생산 스케줄의 동기화
● 수평적 유통을 위한 하이브리드 채널(유연성 높은 공급망) 가동
● 공급망 내, 외부의 계획수립 및 실행의 유연성
Pathway 3. 공급망에서 물류허브의 역할 강화
● 공급망에서 허브의 역할을 화물포워더와 같은(화물에 대한 포장, 재포장, 선주 및 차주와 협업서비스, 근거리 화물수송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발굴
● 정보의 신속한 교환 등 협업화된 클러스터 비즈니스모델 구축
Pathway 4. 통합 물류네트워크 전략 수립
● 범유럽화물네트워크의 활성화를 위하여 개별물류네트워크의 건전성 유지
● 내륙항만을 포함하는 물류허브의 동기화모달리티 개발
● 동유럽, 중국, 중동 등과의 연계
● 새로운 네트워크 디자인과 방법 개발에 대한 지자체 당국의 역할 분담과 투자
Pathway 5. 동기화모달리티를 위한 수송경로 디자인 및 운영
● 동기화된 서비스, 멀티모달네트워크 디자인 등 효율성, 적시성 및 고객맞춤성(customizability)을 높이기 위한 기술과 데이터 개발
● 유연성 높은 동기화모달리티와 물리적 인터넷과 같은 동적 물류개념이 지금과 같이 수직적으로 통합되며 사전에 결정된 수송계획에 따른 정적물류개념보다 효율이 높다는 것을 증명
Pathway 6. ICT 융합기술은 다양한 부분에서 유럽의 통합 물류네트워크를 추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 담당
● 물류와 교통에 활용되는 IT기술 간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표준화
● 사용자 편의성이 높고 인터넷 기반의 물류 동기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고객과 물류서비스 제공자에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