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kg이하 상품 운송…유럽발 물류비 절감 기대

우리나라와 프랑스 우정이 손잡고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위한 새 우편 상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전자상거래 전용상품이 첫 선을 보일 전망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달 29일 홍콩에서 열린 제14차 카할라 우편CEO회의에서 김병수 우편사업단장과 폴 마리 샤반느(Paul-Marie Chavanne) 프랑스 GeoPost 사장이 양국 간 우편사업개발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한국-유럽 간 30kg이하 전자상거래 전용상품인 ‘eParcel’를 도입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EMS와 동일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면서도 30% 이상 요금이 저렴한 신상품 출시가 가능해져 유럽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업을 추진하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수출 물류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회의에서 카할라 주요 국가들과 EMS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접수 시 배달 일을 보장해주는 ‘EMS배달보장서비스’를 현재 9개국에서 25개국으로 확대하는데도 합의했다.

배달보장서비스를 이용하면 인터넷에서 수취인의 도시와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배달되는 날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미국, 일본 등 8개국만 가능하다.
 
김병수 우편단장은 “이번 카할라 우편CEO 회의를 통해 우리 기업의 전자상거래 수출에 도움이 될 새로운 서비스 출시가 가능해졌다”면서 “앞으로도 우정사업본부는 해외우정과 지속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제우편서비스를 개발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