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Ⅱ. 대한민국 콜드체인 물류 Best Provider ②

동원산업(대표 이명우) 물류본부 LOEX는 1997년 1월 설립한 국내 최초 한·일 5개사(동원산업, 애경산업, 삼양사, 대한통운, 미쓰비시) 합작 공동물류회사인 ㈜레스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동원산업 물류본부는 3자물류, 수송, 포워딩, 도매물류를 시작으로, 물류컨설팅, 유통가공, 보세창고 운영, 냉동보관업까지 사업영역을 확대 영위하고 있으며, 전국 물류 네트워크와 Cold Chain System을 바탕으로 전국 24시간 이내 물류배송 체계를 가지고 있다.

전국 6개 권역(수도권, 충청권, 영동권, 영남권, 호남권, 제주권), 전국 19개 센터에서는 하루 24시간, 년 365일 On Time, Right Quantity, Right Place를 실현하기 위해 불철주야를 쉴 틈 없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최고 신선물류 서비스 제공
[신선물류 서비스 전략] 신선물류는 신선도를 생명으로 하는 농수산물 및 일배식품의 집하에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신선도를 유지한 상태로 집하하여 익일 배송완료 할 수 있도록 하는 물류서비스이다. 농수산물 및 일배식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짧으며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류 전 과정 내내 온도를 적정온도로 유지시켜야만 한다. 이러한 신선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냉장물류센터 보유는 물론 집하차량, 간선수송차량, 배송차량까지 모든 네트워크가 콜드체인으로 구성되어야 하므로 초기 투자비용이 막대하게 투입되는 장치산업이다.

동원산업은 이런 특화된 서비스인 신선물류, 냉장보관업, 저온 CPG 등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물류사업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국 거점망을 완비하고, 냉장 수배송 차량을 확충하는 한편, 신선물류 서비스를 위한 전산개발 및 인력 교육에 만전을 다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신선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신선물류 고객] 동원산업은 2014년 가트너가 선정한 Global Supply Chain Top 25 기업 중 2위 맥도널드, 5위 P&G, 25위 네슬레의 국내 물류를 대행하고 있으며, 동원F&B, 한성기업, 진주햄, 목우촌, 하림, 피자헛, 롯데리아 등 국내외 550여 개에 달하는 고객사의 물류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동양 최대 규모 냉동자동화 창고 운영
[콜드체인 시설·설비·장비]
동원산업은 전국 19개의 거점센터 18만㎡에 저온면적 4만 1,200㎡의 시설과 성남, 이천, 부산에 냉동보관 창고 3개 9만 7,400 Ton의 보관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이천센터는 동양 최대규모의 냉동자동화창고와 상온창고, 일반 저온창고 등 기능별로 다양한 시설, 다양한 온도대의 저온시설을 갖추고 있다.

대지 3만 5,200㎡에 건축면적 1만800㎡, 연면적 4만 1,000㎡ 규모로 지하 3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관능력은 5만 4,100pallet이다. 자가발전시스템, 자동온도제어장치, 냉장/냉동창고, 물류시스템 (DLIS), RF 피킹시스템, DPS 시스템, DAS 시스템, 파렛트랙 설비 등을 운영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콜드체인물류에 대한 수요증가와 소비패턴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15년 7월 대지면적 3만 2,000㎡, 연면적 4만 6,600㎡ 규모의 백암물류센터를 신축하여, 보관공간 확보 및 수배송시간 단축을 통한 저온 및 신선제품에 대한 안전과 품질을 더욱 철저하게 보장하고 있다.

또 이들 거점 및 설비 외에 전국 400여 대의 냉장 배송차량을 운영하고 전 차량에 온도기록장치와 GPS를 연동시켜 추적, 관리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온도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스마트폰과 연계된 앱을 통해 고객과 배송SM 모두에게 실시간으로 차량위치 및 온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그물 같은 H/W, S/W 네트워크망을 통하여 50여 고객사의 농축산물, 음식료품 등 각종 신선제품에 대한 배송 서비스 향상을 극대화 하고 있다.

콜드체인 물류 전과정 실시간 모니터링
[물류시스템 운영 현황] 동원산업은 물류서비스 흐름에 따라 고객 정보 및 서비스 결과를 피드백하는 주문관리시스템(OMS), 창고관리시스템(WMS), 배차관리시스템(ATMS), 차량관제 LBS, 전표 이미징 시스템 LDIS, 5가지 시스템을 베이스로 정산관리시스템 TBS, 입·출고, 재고관리 RF 등 시스템을 통합운영관리 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영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스마트폰 Application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Tracking App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배송차량에 대한 GPS 추적을 통해 Web은 물론 스마트 폰으로도 실시간 납품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고객-자사-납품처간 일관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도록 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유통채널별 잔존일수 관리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여 반영하고 있는 동원산업의 WMS는 제품LOT별 추적관리(tracebility) 및 이력관리를 통해 추후 문제발생 시 역추적을 통한 문제의 원인파악과 대처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창고 고내 및 사무실에서 실시간으로 콜드체인물류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Dash-Board를 설치하여 선제적인 예방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전체 저온차량에 Twin-냉동기 설치
[온도 최적화 설비 및 전략]
신선물류의 근간인 최적의 온도관리를 위해 저온(냉장/냉동) 보관센터는 일정한 온도 관리가 필수이다.

동원산업은 실시간 고내온도 관리 모니터링 및 기록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비상시를 대비한 비상발전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저온 배송차량 적재함의 온도를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전체 저온차량에 Twin-냉동기를 설치하여 가동 중이며, 이동식 칸막이를 이용하여 물동량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한편, 냉차단막을 설치하여 하절기 온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물론 동절기에는 보온덮개를 활용하여 냉해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송차량의 실시간 온도를 LBS 시스템과 연계하여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기준온도(초과/미달) 이탈이 예상될 경우 보고 체계에 따라 자동으로 SMS 및 고내 현황판의 경고메세지로 조기 확인 가능하며, 해당 이상차량의 운행경로와 온도상태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

[콜드체인 서비스 관련 투자계획] 동원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hardware 및 software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 및 충청권에 새로이 2개의 물류센터 신축을 준비 중이며, IoT(Internet of Things)시대에 걸맞은 차세대 물류전산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