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Y씨의 실전 물류 컨설팅

인터뷰는 물류 컨설팅에 있어서 중요한 절차이다. 고객사의 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자료에 나타나 있는 숫자만으로는 표현되지 않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훌륭한 물류컨설턴트라 해도 고객사 직원보다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수 없고, 그들의 문제점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해당 분야에 오래 근무한 직원들의 ‘감(感)’은 때로 숫자를 뛰어넘는 통찰력(insight)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문제해결 방법은 인터뷰를 통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컨설턴트는 ‘담당자 感+객관적 수치=결과’를 나타내주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료분석을 할 때에 인터뷰 시 나타난 문제점을 가지고 해당 자료만을 분석한다면 프로젝트 효율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인터뷰 기법은 준비→실시→공유의 총 3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Phase. 1. 준비
인터뷰 준비단계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정보를 결정하는 것이다. 정보 결정이란 인터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결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물류컨설팅 과제가 ‘물류 거점 재설계’라고 한다면 현재의 거점 현황, 운영 현황, 영업판매 정책, 수배송 현황 등의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필요한 정보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구체적인 인터뷰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아래 표와 같이 얻고자 하는 큰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다음은 대상자 선정이다. 물류컨설팅은 경영컨설팅과는 다르게 해당분야에 대해 집중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즉 경영컨설팅과 같이 광범위하게 인터뷰 대상자를 선정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점은 인터뷰 대상자를 특정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 집중해서 인터뷰를 진행해야 한다는 뜻이다.

다른 부서 담당자들과 인터뷰를 많이 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물류컨설팅 프로젝트에서 인터뷰 대상자는 영업팀장, 구매팀장, 고객만족팀장정도가 될 것이다.

인터뷰 대상 선정 후에는 방법을 선정해야 하는데, 대면 인터뷰를 할 것인가? 전화 인터뷰를 할 것인가? 문서로 인터류를 진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을 정하고 가이드를 작성하면 인터뷰 준비 Phase 1은 마무리가 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