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 내 컨테이너 운송 장비인 야드 트랙터(사진제공=해수부).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23일 부산항만공사(BPA), 한국가스공사(KOGAS)와 배기가스 감축을 통한 친환경 항만 구축을 위해 ‘항만 야드 트랙터, LNG 전환사업 공동시행 협약’을 체결했다.

야드 트랙터(Yard Tractor)는 부두 내에서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대표적인 항만장비이다. 부산·광양·인천 등 전국 주요 항만에서 약 870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경유를 연료로 사용해 이산화탄소(CO2) 등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지목받아 왔다.

해수부는 이러한 야드 트랙터를 친환경 에너지원인 LNG로 전환해 △온실가스 주범인 이산화탄소(CO2) 약 42% 저감, △연료비 약 27% 절감, △진동 및 소음 저감으로 작업환경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국내 야드 트랙터의 약 75%가 집중되어 있는 부산항을 대상으로 민간사업자를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야드 트랙터 개조비용의 25%를 각각 보조하고, 한국가스공사는 개조비용 산정과 사후 효과검증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올해에 우선 36대를 LNG 사용 엔진으로 전환하고, 지속적인 사업 모니터링을 통해 앞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는 5월 중 사업 주관사인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고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