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체인과 적정물류온도

의약품의 품질을 보장하는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물류는 인류 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

GDP는 Good Distribution Practice의 약자로 인간이 사용할 의약품의 유통 기준이자 미국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와 결부된 개념으로, 물류 측면에서 진일보한 기준이다. 인간이 소비하는 의약품의 구매, 접수, 보관, 해외수출의 과정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GDP는 의약품이 생산된 이후 장소 이전이 시작되고 사용자의 손에 들어가기까지의 모든 중간 과정, 특히 도매유통과정에 있어서의 운송방법, 보관 시 건강과 관련한 과정에 규칙을 부여한다.

유럽에서는 인간 소비용 약품도매유통에 관한 EC(European Community)의 지배를 받고 있고, 미국은 연방규정 CFR(Code of Federal Regulation) 규정이 정한 GMP에 근거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의약품의 운송과 보관에서 미치는 안전의 문제를 전세계에 경각시키는 기본적인 GDP 취급기준을 가지고 있다. 2010년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GDP는 보편적으로 전 세계의 의약품 공급과 유통물류가 인간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지 않토록 지시하는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다음에 22개로 구분되어 있는 내용을 근거하여 물류 행위와 관계된 기준과 지침을 살펴보기로 한다.

WHO가 정한 기본적인 GDP
서론, 문서범위, 용어의 규정, 일반원칙 등 일반적인 기술을 제외한 본격적인 의약품의 유통 규정은 누가 의약품 유통을 취급하는가에 관리적 초점을 가지고 시작한다.

- 자격있는 조직 : 의약품의 유통을 취급하는 자 또는 취급하는 업체는 국가로부터 인가받은 자격에 의해 이행되어져야 한다. 조직 내부에서도 맡은 업무는 조직도에 의해 정확히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각 조직 별로 맡은 업무와 함께 일정한 책임과 권한이 기술되어 있고 특별히 인원과 재산, 환경 보호, 생산의 안전을 담당하는 전담조직이 있어야 한다. 이 조직에게 의약품을 최초에 공급하는 업체도 국가기관의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의약품을 사가는 구입자도 국가기관의 자격을 받은 자여야 한다. 이 공급사슬의 과정에서 전후방 적격한 업체 간의 연결로 이동되어져야 한다. 또한 이 유통과정에서의 이동은 반드시 문서화된 과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관리자 유지 : 약품과 위험품에 대한 지식과 유통과정을 이해하는 일정자격을 유지한 관리자를 두어야 한다. 또한 이 관리자는 문서화되어 있는 모든 프로그램에 따라 계속적인 훈련과 교육을 받는다. 유통과정에서 의약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인원이 충원되고 이들에 의한 유해할 수 있는 의약품(고도활동성, 방사선, 마약 등)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자의 건강과 위생, 보안과 비밀유지, 임시직원에 대한 규제가 의약품의 오용과 유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다.

- 품질 관리 : 품질 보증은 경영층의 관리적 책임으로 다루며 조직의 구조, 과정, 자원관리에 걸친 제도적인 체계를 마련한다. 공급과정에서 품질 보증이 의심되는 품목은 즉시 유통을 중지한다. 전자상거래의 경우를 포함하여 모든 공급과정이 제품의 일련번호로 추적될 수 있도록 한다. 유효기간, 특허여부, 유통단위번호 등을 추적할 수 있도록 문서화 되고 품질보증제도에 대한 정기적인 감사와 간헐적인 재검토를 수반한다.

- 보관 및 창고 관리 : 보관에 관한 GSP(Good Storage Practice)가 유통과정에 적용한다. 인가받은 자가 관리하도록 엄격히 시행하며 보관품의 성질과 형태, 출고순위 등을 적절히 구분할 수 있는 여유 있는 공간이 필요하고 적정온도, 청결, 건조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의약품 품질을 변질시킬 수 있는 각종 이물질, 곰팡이, 병균으로부터 철저히 격리되어야 한다. 면역왁진류의 의약품은 별도 표시하고 인가자만이 취급한다. 정상품, 불량품, 반송품, 리콜할 물품 등을 구획 별로 보관한다. 위험품, 방사선물질, 마약류, 폭발성류의 품목은 안전한 지정구역에 보관한다. 선입선출 원칙으로 출하한다. 보관조건은 생산할 때 상태를 기본으로 맞춘다. 정기적으로 실내온도를 측정하여 기록표를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한다.

- 차량 관리 : 품목의 안정성, 포장상태에 손상을 주지않는 차량과 운송기구가 배치되어야 한다. 차량의 디자인도 의약품의 안전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고 차량의 청결과 오염방지를 위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의약품 운송에 전문적으로 배치된 차량이 사용되도록 하고 다른 곳에 사용된 차량의 사용을 지양한다. 위탁차량이 사용될 때 위탁업체와의 적절한 취급에 대한 계약서가 필요하다. 모든 차량과 운송기구는 완벽하게 세차하여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한다. 사전에 오염된 지역을 다녀올 수도 없다. 운송 중 차량의 실내온도와 습도는 요구되는 조건을 맞추어야하고 그 상태를 기록해둔다. 차량 내 적재 시에 의약품의 종류별, 용도별 구획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공간을 가져야한다.

- 컨테이너와 라벨링 : 컨테이너를 사용할 경우 의약품의 안전에 영향을 끼칠 어떠한 충격이나 환경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선적 컨테이너는 의약품의 내용을 표시한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특별한 요구와 조건이 필요한 의약품의 경우 라벨에 표기돼야 한다. 냉장온도가 필요한 경우 드라이아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의약품과 직접 접촉되지 않토록 적재해야 한다.

- 배송과 접수 : 의약품은 해당국가 또는 해당지역의 법률이 정한바에 따라 인가된 사람이나 조직이 배송한다. 배송하기 전에 배송받는 사람이나 조직의 인가여부, 보관이나 운송의 적정성을 검토한다. 모든 과정이 문서화되고 배송날짜, 받는 업체주소, 책임자, 제품의 품명, 수량, 보관조건, 배송번호, 유효기간 등의 기록이 표기되어야 한다. 적정온도에 대한 표기, 계획된 배송일자, 취급주의사항, 운송차량 적재 시에 주의를 기울여 의약품의 손상을 방지한다. 유통기간이 지난 의약품은 배송하지 않는다.

- 운송 중 환적 : 컨테이너 등이 안전지역을 벗어나지 않토록 하며 제품에 대한 서류가 보존되어야 하고 중간지를 경유할 때 제품과 제품정보를 동시에 이동한다. 제품의 분실, 도난, 오염, 손상 등을 방지하는 안전조치가 필요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반드시 상대방에게 그 내용을 전해주어야 한다. 제품이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제품의 내용물이 다른 제품을 오손시키지 않토록 철저히 현장을 세척한다. 컨테이너에 적재되고 나서 봉함장치를 하고 모든 운송과정에서 발생한 특이상황은 문서에 기록하여 전달한다.

이 과정 외에 문서화, 패키징, 고객불만, 제품의 리콜, 반송, 가짜제품, 수입, 계약행위, 자체검사에 대한 항목이 마련되어 있으나 대부분 상식적으로 기본적인 지침을 지시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업무표준의 정도에는 미치지 못한다.

의약품의 운송과 보관과정에서 특별히 드러나는 적정온도 관리항목은 저온물류에 대한 업무기준 또는 작업표준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의약품을 생산하거나 취급하는 전문물류 기업체는 제품의 특성을 감안한 강도 높은 GDP를 별도로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