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이 2017년의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은 하이브리드 인프라를 지원하는 플랫폼과 데이터베이스 서비스가 지배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라클이 IDG 커넥트(IDG Connect)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60%에 달하는 기업들이 프라이빗 클라우드 도입의 초기 혹은 성숙 단계로 빠르게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에는 8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단계를 늘려나갈 때 기업들은 프라이빗 클라우드(32%)나 퍼블릭 클라우드(17%)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36%)를 더 많이 선택하고 있다.

기업들이 하이브리드를 우선순위에 두는 이유 중 하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도입에 관해 데이터 보안(55%), 기존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47%), 가능한 스킬(45%), 하드웨어 비용(44%) 등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라클 EMEA 지역 하드웨어 부문을 담당하는 존 아벨(John Abel) 전무는 “최근 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 확장성, 보안 이슈의 정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조사 결과,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적 접근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진화함에 따라 프라이빗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로 매끄럽고 안전하게 마이그레이션 가능한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IDG 커넥트의 밥 존슨(Bob Johnson) 부사장 겸 수석 애널리스트는 “전통적으로 SaaS가 기업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이끌었지만, 향후 2년 간 DBaaS나 PaaS와 같은 기타 서비스들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이러한 트렌드는 클라우드의 빠른 성장을 보여준다. 클라우드 성능의 빠른 성장 덕분에 2017년에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통해 변형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테스트에 쓰이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과 툴이 널리 보급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