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트렌드 : 물류 시장, 옴니채널 물류

B05 물류 시장(Logistics Marketplaces)
글러벌화와 디지털라이프스타일이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물류 시장(Logistics Marketplaces)은 지리적, 기능적 구분을 극복해 비용 효율성과 설비 가동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기회를 만들고 있다.
예컨대 전자 물류 시장(Electronic Logistics Marketplace, ELM)은 사업 파트너, 개인 고객 등의 화주가 특정한 일회성 요구사항을 제시해도 그에 적합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클라우드 기반의 IT서비스 시장
클라우드 기반의 IT서비스 시장은 클라우드 상에서 물류 IT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프로세스 등을 제공, 대여, 운영하는 전자 플랫폼이다.

■ B2B 물류 시장
B2B 물류 시장은 기업 고객들이 다양한 물류 서비스 기업 가운데 그들의 화물을 적절한 시기에 정확하게 운반하는 기업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 고객들은 비교 가능성, 제안의 투명성, 최적의 가성비와 함께 높은 보안성을 자랑하는 인증 및 평가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물류기업들은 ELM을 통해 공차율을 줄이고 추가 화물량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다양한 물류 수요를 확보할 수 있고 다른 물류기업과 원활하게 협력할 수도 있다.

■ M2C와 B2C 물류 시장
M2C(manufacturer-to-consumers)와 B2C 물류 시장은 저렴하고 믿을 수 있는 개인용 택배 및 운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성장함에 따라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고객들은 초소형 물류기업에서부터 초대형 물류기업, 중개상 등 다양한 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해 견적을 비교하거나 선불 예약을 하고, 자신이 원하는 가격을 제시하거나 경매형 입찰을 진행할 수 있다.

■ 운송 서비스를 위한 C2C 물류 시장
운송 서비스를 위한 C2C 물류 시장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공유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표준 물류 네트워크와 물류기업들을 대체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대안이 되고 있다.

| 장점 |
■ 물류기업에게

• 폭넓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다.
• 장기적인 협력관계와 그에 따른 종속성에서 벗어나 외부 운영 서비스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효율적인 물류 운영을 통해 추가 물량을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으며 공차 운행을 줄일 수 있다.

■ 물류기업의 고객에게
• 유연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가격과 서비스의 투명성이 향상한다.

| 우려 |
• 회원 인증 플랫폼을 통해서만 서비스 품질을 보증할 수 있다.
• 고객의 의사결정이 고객의 의견과 평가 시스템에 의존할 수 있다.
• 사기와 도난의 위험이 있다.

B06 옴니채널 물류(Omni-Channel Logistics)
교차채널, 옴니채널, SNS 상거래, 주변(ambient) 상거래, 어디서나(everywhere) 상거래, 노라인(no-line) 상거래 등과 같은 차세대 유통은 각기 다른 채널을 활용하며, 그에 적합한 물류 네트워크를 각각 필요로 한다. 이는 표준 물류 네트워크와 자산을 지능적으로 사용해 최소의 투자로 고품질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앞으로 온라인 상거래와 오프라인 상거래는 구별되어 운영되지 않을 것이다. 지금도 일부 오프라인 상점들은 온라인 상점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베이, 아마존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하나 이상 운영하고 있다. 미래의 유통산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24시간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 온라인 매장의 디지털화
기존 점포의 디지털화에는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의 통합, 개인별 할인,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치의 표시 등이 포함된다.

■ 실체화된 앱으로써의 점포
실체화된 앱으로써의 점포는 100% 디지털화된 상점 안에서 완벽한 앱 중심의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 화폐로써의 고객 행동
멕시코에서는 스포츠용품 브랜드 ‘나이키’의 제품을 화폐 대신 고객이 달린 거리(km 단위)로 구입할 수 있다.

■ 홈 배송
M2C, R2C(retail-to-customer), C2C 등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홈 배송(home delivery)은 늘어나고 M2C 배송은 줄어든다.

■ 대안 배송 서비스
소포 보관함, 군중 배송, 도시 택배 서비스, 동적인 경로 변경 등 대안 배송 서비스가 증가한다.

■ 당일 배송
지능형 보관과 창고 네트워크가 강화됨에 따라 당일 배송이 증가한다.

■ 유통 플랫폼과 시장
옴니채널 상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결제 솔루션과 함께 집하, 창고 보관, 주문 처리, 배송, 구매 후 서비스 등의 단 대 단(end-toend)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과 시장이 필요하다.

| 장점 |
■ 물류기업에게

. B2C 배송 물량을 늘릴 수 있다.
. 옴니채널 상거래에 적합한 창고 보관, 고객 주문 처리, 배송 등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물류기업의 고객에게
.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최고만을 결합한 전방위 경험을 제공한다.
. 일상생활에 완벽하게 통합된 유연하고 편리한 쇼핑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 우려 |
.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거래의 통합은 현재 도입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고 있다. 이 다양한 형태들은 각기 다른 물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 DHL의 ‘물류 트렌드 레이더 2014(Logistics Trend Radar 2014)’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HL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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