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전문가들에게 듣는 국내 물류창고 선진화 방안 ①

서울대학교는 지난해부터 국내 물류창고의 선진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의 ‘물류창고 운영효율화 방안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국내 물류창고가 화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핵심시설로 진화하고, 나아가 물류산업 발전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물류창고의 건설과 운영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본지는 2015년 새해 첫 호부터 여섯 차례에 걸쳐 이번 연구에 참여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기고를 통해 우리나라 물류창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 편집자 주 -

“글로벌 시장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물류창고를 요구하나 국내 물류창고는 전문성, 대형화, 지원체계 등이 미흡”

기업경영의 핵심 전략으로 부각하고 있는 물류창고
최근 글로벌 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인 아마존은 2000년 매출액 28억 달러에서 2012년 481억 달러로 약 17배 급성장했다. 많은 이들은 아마존의 성장 비결로 온라인 쇼핑몰에 특화된 물류인프라를 꼽고 있다. 아마존은 1997년 1개의 물류센터에서 2012년 58개의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미국 내 물류경쟁력 2위로 급상승했다.

이와 같이 글로벌 시장의 확대, 글로벌 브랜드화 등에 따라 고객의 다양한 서비스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곳으로 물류창고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국내 여건
국내 물류창고는 기업들의 활동을 지원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능이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최근까지 국내 물류창고에 대한 개수, 면적 등에 대한 정확한 관리정보가 부족해 관련 정책자료로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물류창고가 물류기능을 수행하는 물류시설보다는 부동산 투자의 대상으로 난개발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국내 물류창고가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와 국가물류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규모화, 첨단화, 안전·친환경화 등의 글로벌 물류환경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물류기업들이 일정규모 이상의 대규모 물류창고를 건설함에 있어서 복잡한 인허가 절차와 관련 법령으로 인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물류창고 개발 및 인·허가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첨단화, 안전·친환경화 등의 물류환경에 물류창고가 대응하기 위해서는 물류창고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제도와 정책 등이 필요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국내 물류창고의 자생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물류창고로 육성”

‘물류창고 운영효율화 방안 연구’ 추진
국내 물류창고가 화물의 가치를 높이는 핵심시설로 진화하고, 나아가 물류산업의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물류창고의 건설과 운영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물류창고 운영효율화 방안 연구’를 통해 국내 물류창고의 선진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물류창고와 관련된 주요 이슈 및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다양한 개선방안 등을 도출하기 위해 관련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들과의 주기적인 회의, 자문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도출된 의견, 아이디어 등을 물류기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이나 매뉴얼로 정리하거나 정책 추진방안으로 제시하기 위해 서울대학교와 덕평물류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 내용으로는 물류창고 부지 확보, 물류창고 설계, 물류창고 건설 및 건축, 물류창고 난개발, 물류창고 설비 및 장비, 한국형 물류창고 최적 운영 기법, 물류창고 안전관리, 물류창고 에너지 절감 기술 등이다.

국내 물류창고 선진화를 위한 주요 내용
물류창고의 부지확보, 설계, 건설 및 건축 등에 있어서 기업들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물류기업, 건축 및 설계회사 등의 다양한 전문가들에게 청취하고, 이와 관련된 관련 법규 및 제도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물류기업들이 물류창고를 건설하는데 이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체크리스트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물류창고 건설을 지원하고자 한다.

최근 물류창고의 첨단화, 자동화 등의 추세에 따라 최적운영이 글로벌 기업들의 이슈가 되고 있으며, 아마존의 키바시스템은 물류창고에서 인터넷으로 주문한 소량 상품을 피킹(Picking)하는 최적화된 운영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같이 물류창고가 최적화되기 위해서는 취급하는 상품이 명확하고, 첨단·자동화된 설비 및 장비, 운영시스템을 투자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업 환경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최근 물류창고에 첨단·자동화된 설비 및 장비 등을 투자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대기업으로 제한되어 있다.

그렇다면 아직까지는 투자에 제한적이고 규모가 영세한 국내 중소물류창고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한국형 최적 운영기법은 무엇일까?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물류창고는 업태, 업종, 규모, 기능 등에 따라 서로 다른 운영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일화된 최적 운영기법을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 그렇지만 국내외 최신 운영사례를 검토하여 도입 가능한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개별 물류창고 운영자가 스스로 운영 상태를 진단하고 평가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는 물류창고 운영의 자가진단점검표를 개발하는 것은 의미 있을 것이다.

즉, 물고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낚시 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과 같이 국내 중소물류기업들이 각각의 물류창고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을 한국형 최적 운영기법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단기적으로는 한국형 최적 운영기법에 대한 체계를 수립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물류창고의 특징을 고려한 최적 운영기법이 개발되어서 중소 물류창고의 운영 효율화를 도모해야할 것이다.

최근 물류창고의 화재사건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물류창고의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물류창고의 화재에 대한 객관적인 원인 분석보다는 화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류창고 화재에 대한 특징과 주요 원인을 분석 및 검토하여 물류창고 화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국내 물류창고의 화재 및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물류창고에 적합한 기본 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작하고, 물류창고에 적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난해 12월 1일 물류창고 관리자와 현장 근무자 등이 기본적으로 숙지해야할 사항을 간편한 매뉴얼로 정리하여 개별창고의 여건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 양식으로 제작·배포하여 물류기업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물류창고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듣는 국내 물류창고 선진화 방안
물류창고 운영효율화 방안 연구를 수행하면서 50인 이상의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들과의 회의 및 자문을 진행해오고 있다. 또한 기업, 대학 및 연구소 등에서 축척된 전문 노하우 등을 회의 및 자문을 통해 본 연구에 반영하고 있다.

앞으로 5회에 걸쳐 국내 물류창고 운영 효율화를 위해 물류창고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듣는 국내 물류창고 선진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물류창고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기고를 통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