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수준의 물류전문가를 양성에 주력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원장 안승범)은 국제수준의 물류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 물류분야 전문인력 교육기관으로, 국내외 물류 및 SCM 분야에 대한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석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하여 물류전문인력 양성 및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물류전문대학원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은 국내 최초의 물류전문대학원으로, 물류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해 급변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조달, 생산, 판매가 이루어지는 글로벌리제이션이 각광받고 있는 오늘날, 해운, 항공 등의 운송, 조달, 보관, 물류거점 등 복잡한 물류프로세스를 최적화시키는 일들이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면서 이를 해결할 SCM 전문가, 실무 경력자, 물류학 석박사 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동북아물류대학원에서는 이러한 전문인력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동 대학원은 지난 10여년 간 물류학 석사 118명, 박사 54명 등 총 172명을 졸업시켰으며, 현재 석사 53명, 박사 30명 등 총 83명의 학생이 수학하고 있다. 특히 배출한 물류학 박사 학위자 54명은 대학교수, 물류산업의 CEO, 오피니언 리더 등으로 활약하면서 국내 물류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중요 인재로써 활약하고 있다.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은 국내 최초의 물류전문대학원으로, 물류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천대학교 전경(사진제공=인천대학교)
이론과 실무 겸비한 물류전문가의 양성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의 석사 과정은 물류경영학과와 물류시스템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매 관리와 재고 관리, 수송 관리, 자재 계획, 분배 계획, 수요 예측, 주문 처리, 전략 계획, 고객서비스 등 공급망 관리(SCM)와 관련된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어 능력, IT 활용기술도 겸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나아가 해운물류와 항공물류, 물류 교통시스템, 기업 물류, SCM, e-Business 분야 등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해외 인턴십, 물류시설견학, 세미나 및 포럼 개최, 물류CEO 초청강연, 프로젝트 연구 등을 통해 학생들이 물류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안승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장은 “최적 SC의 설계와 구축, 물류 IT 운영 등에 필요한 산업공학적 소양과 함께 물류컨설팅, 시장 예측, 물류원가 분석, 해운 등 국제물류의 경영학적 소양을 함께 무장할 수 있도록 폭넓은 과목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존의 물류업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화주기업이 필요로 하는 물류서비스는 무엇인지,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상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재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