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식의 컨테이너 물류와 습도 제어

농산물, 곡물, 사료, 가공식품, 목재가구, 철강류 외

컨테이너 운송 시 발생되는 결로현상(Dew-Drop)에 의한 피해는 제품에 대한 직접적 피해뿐만 아니라 세균 및 곰팡이 번식 등의 추가적 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막대한 금전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지난 호의 정밀·광학 부품, 반도체, 태양광 및 LCD 분야뿐만 아니라, 농산물, 가공식품, 벌크 곡물, 사료, 목재가구 및 철강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컨테이너 운송을 통해 수출입을 진행하고 있는 전 세계의 많은 기업들은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로 수분으로 인한 제품의 피해를 성공적으로 개선시켜 왔다.

이번 호에서는 농산물, 곡물, 사료, 가공식품, 목재가구, 철강류 등의 산업에서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 ‘Container DriⓡⅡ’를 적용해 개선 효과를 거둔 기업들의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한다.

PACE(Pacific Atlantic Corp Exchange) : 콩 수출
컨테이너를 통한 농산물 운송에서 지나친 수분은 치명적이다. 너무 많은 수분이 있을 경우 포장이 찢어지고, 곰팡이가 생긴다. 특히 콩류는 싹이 나 제품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PACE社는 대두 콩을 컨테이너에 실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뉴질랜드 하인즈(Heinz)의 공장으로 벌크(bulk) 선적해 오고 있었다. 평균 50여일이 소요되는 운송 중에 발생되는 결로현상으로 인해 발생된 수분이 콩에 스며들어 거듭된 피해가 생겨 막대한 누적 손실을 입게 되었다. 동사는 수분 침투를 막기 위해 큰 골판지 등의 보조재를 사용해 보기도 했지만, 수분을 100% 막지는 못했다.

최종적으로 수분 흡수력이 자체 중량의 최대 300%에 달하는 자사의 ‘Container DriⓡⅡ’를 적용하여 컨테이너 내부의 결로 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완전히 해결하였다. 현재까지도 수분에 의한 피해 없이 원활하게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Del Monte : 파인애플 통조림
전 세계를 운항하는 가운데 결로 현상으로부터 제품의 포장 상태를 완벽히 보호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필리핀에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로 파인애플 통조림을 수출하고 있는 Del Monte社는 열대 및 다양한 기후의 항로를 지나는 과정 중에 발생되는 결로 현상으로 인해 캔의 부식, 습기로 인한 라벨의 변색 및 떨어짐 등의 문제들이 일어났다.

이들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진행한 끝에 최종적으로 결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Container DriⓡⅡ’를 도입했다. 그 결과 수분에 의한 피해 없이 현재 전 세계로 원활하게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Compass Consolidator : 양파 수출
습도 변화에 매우 민감한 양파는 하루에 5~7번의 환기를 시켜주는 등 세밀한 관리를 해야 수분으로 인한 제품의 곰팡이 번식 및 부패를 방지할 수 있다. 양파를 비롯한 다양한 농산물을 전문적으로 관리 및 수출하는 Compass社는 컨테이너 운송 시의 결로현상으로 인한 제품 손상을 방지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였고, AGM Container control社의 추천을 받아‘Container DriⓡⅡ’를 적용하게 되었다.

자체 중량의 최대 300%에 달하는 흡습력을 가지고 있으며, 최장 90일의 흡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Container DriⓡⅡ’를 적용해 컨테이너 운송 시 발생되는 결로현상으로 인한 수분피해를 완벽히 제어, 안전하게 양파를 운송하고 있다.

곡물, 사료, 가구, 철강류 외
미국에서 곡물 및 가축의 사료 등 컨테이너 벌크 수출 시에 가장 많이 사용되던 프로피온 산(propionic acid)은 제품에 직접적으로 사용해 방습 효과를 발휘하는 물질로, 2~3주간이라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효과를 발휘해 장시간이 소요되는 컨테이너 해상 운송 시에는 그 효과를 보장할 수가 없었다.

이에 장기 운송 중 결로현상 등의 수분 피해로부터 벌크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Container DriⓡⅡ’를 도입하게 되었다.

최장 90일 간의 흡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Container DriⓡⅡ’를 적용하면서 장기간의 운항기간 내내 컨테이너 내부 제품을 수분에 의한 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제품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컨테이너 내부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컨테이너 작업과 더불어 비용 절감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곡물, 가축의 사료뿐만 아니라 목재 가구, 메탈 코일 등의 컨테이너 운송에도 결로현상으로 인한 수분의 피해(목재의 뒤틀림, 코일의 부식)를 방지하고자 ‘Container DriⓡⅡ’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도착지에서 겔(gel) 형태로 변화된 ‘Container DriⓡⅡ’의 특성을 통해 수분으로부터 제품이 잘 보호되었는지 시각적 확인까지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