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철휘 박사의 물류키워드 흐름과 이해

택배 서비스의 특징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시대에는 수배송의 접안이 용이한 트럭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소형차량에서 대형차량까지 물량의 규모, 지역, 서비스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점차적으로 다품종소량에 다빈도납품시대가 되면서 재고량은 줄이고 생산량과 판매량을 조정하면서 적정재고를 토대로 보관에서 수배송을 연계한 공동보관, 공동배송, 스피드배송, 밀집도 배송으로 전환하여 센터물량과 차량의 회전율, 적재율을 높이고 혼적화물을 이용하여 유가비용도 줄이게 되었는데, 택배업계에서도 회전율과 상차율을 높이고 영업소장의 작업시간과 업무량을 조정하여 최적의 작업환경을 제공해 주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택배사업은 3자물류와는 달리 화주지향형이 아니라 고객지향형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글로벌시장에서 온·오프라인과 모바일을 통하여 고객이 구매하면 국내·국제택배기업은 가격의 수준에 맞는 신속성과 배송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고객(개인, 법인)의 취급물량과 분포지역에 따라 배송루트를 결정하는데 점포별 배송의 라우팅을 보다 상세하게 구분한 것이 개인고객의 밀집도가 높은 지역밀착형 배송루트이다.

우리 생활에서 소비자에 가까운 밀착형물류를 제공하는 택배사업은 서비스업과 비교해서 무형성, 동시성, 이질성, 비저장성, 수요시기 집중성, 불가역성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설명할 수가 있다.

소비자 밀착형물류
글로벌시장에서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편한 시간대에 주문하면 약속된 기간 안에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 상품이 도착하게 되니 참으로 편리한 세상이다.

소비자의 생활 속 물류는 당연한 것으로 정착됐으며, 서비스의 품질과 가격도 사용자의 수준과 지불범위에 따라 차별화된다. 그러면서 화주와 물류거래를 진행하는 물류사업자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택배사업자 간에는 생활밀착형 물류의 서비스와 의미도 달라진다.

물류담당자는 물류사업자를 선정한다. 이때 물류비용의 관리와 작업의 효율성, 배송수단과 거점선정, 물류작업자 관리와 생산성 등의 조건과 가장 가까운 물류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소비자도 서비스를 받기 위해 택배기업을 선정한다. 소비자는 저렴한 요금과 정확한 배송, 취급점(대리점)이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지 여부와 서비스의 다양성이 특정 택배기업을 선호하는 주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지정된 시간 혹은 약관에 따른 날짜에 맞춰 배송을 완료하고, 영업소와 영업소장 및 기업의 이미지 관리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소비자와 밀접한 택배와 기업의 물류담당자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고객별 다양한 차별화
택배사업은 거래대상에 따라 법인, 개인으로 구분하여 기업과 기업 간 거래(B2B), 개인과 개인 간 거래(C2C), 기업과 개인(B2C), 개인과 기업(C2B) 간 거래까지 4종류를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일본의 경우 야마토는 밀집도배송을 시작으로 C2C를 대상으로 공략하여 B2C로 확대하였으며 사가와는 배송구간이 넓은 B2B를 기반으로 하여 B2C시장으로 공략하게 된다. 일본우편사업도 C2C를 대상으로 공략하여 B2C로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최근 들어 택배의 시장규모는 온라인과 모바일쇼핑의 증가로 B2C시장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 간 거래인 B2B시장은 공급망관리(SCM)를 추진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해외거점 이동과 국내 제조거점의 축소로 인해 현상유지 상태이다.

옥션과 다양한 거래채널을 통한 물량증가로 인해 C2C는 증가추세에 있으며, 회수와 반품물류도 매년 늘어나고 있어 C2B시장도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