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배의 글로벌 자동차 물류 전략 길라잡이

1. 글로벌 자동차물류업체의 물류전략 동인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이를 지원해 주는 자동차물류산업 역시 다양한 변천을 거쳐 오고 있다.

자동차 물류업체들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물류비 절감을 통해 완성차업체의 경쟁력 제고를 지원해야 하는 환경에 처해있다. 글로벌시장 환경에 대한 자동차 물류업체들은 차별화된 물류전략을 통해 더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의 제공에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전략이란 기업의 전체적인 방향이나 전략과 일치되는 부문의 의사결정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이나 목표를 정하고(Focusing), 그에 물류부문의 노력(Efforts)을 집중하되 이를 기업 내·외부의 환경에 적합(Fitting)하는 노력을 말한다.

물류전략도 다른 기업전략과 마찬가지로 초점(Focus)과 집중(Efforts concentration)으로 표현할 수 있다. 즉, 주요한 영역을 정하고 거기에 자원과 노력을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물류전략은 마케팅전략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내부적 역량과 외부적 요구사항을 산업특성 및 시장특성과 잘 조화시켜 수립하여야 한다.

2. 물류전략의 유형
최근 물류전략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전략으로 아웃소싱, 특화, 통합화 전략을 들 수 있다. 아웃소싱은 외부의 물류업체를 활용함으로써 물류의 효율화 및 고도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며, 특화는 특정 영역 예를 들어 지역 또는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다른 업체와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화는 공급사슬 전체를 통합화함으로써 시너지를 촉진시켜 물류 효율화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아웃소싱 전략
물류 아웃소싱은 서비스 아웃소싱의 한 형태이며 ‘제3자 물류업체에게 조직의 물류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물류 아웃소싱의 동기는 물류비용을 줄이고, 서비스의 개선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기업에 내재되어 있는 위험을 분산시켜 주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업이 물류기능을 아웃소싱함으로써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있다.

완성차업체 입장에서도 그들의 핵심역량을 디자인, 제조,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 입장에서 물류 기능의 아웃소싱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달과 판매가 글로벌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니즈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3자 물류업체의 활용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완성차업체들의 아웃소싱 전략은 기존에는 기능별로 아웃소싱하는 추세에서 이제 여러 가지 기능을 패키지화, 외주하는 경향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일부 중요한 물류기능의 경우는 자사 또는 계열사가 수행하는 반면 지역적으로 네트워크의 한계가 있는 지역은 외부업체를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2) 특화 전략
물류업체들은 완성차업체의 다양한 수요에 맞추어 물류업체들은 다른 업체와의 차별화 또는 비교우위에 있는 부문에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특화는 주로 지역특화와 부문 또는 기능의 특화로 나누어지는데 지역특화는 특정 지역에서의 비교우위를 그리고 부문특화는 자동차 물류 프로세스의 세부적인 영역, 예를 들어 해상운송과 철도운송, 보관 및 하역, 통관, 정보기술 등에 비교우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자동차 물류업체들은 그들의 역량이 전 세계에 걸쳐 서비스하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영역에 집중화하고 나머지 부문은 또 다른 물류업체와 연계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로컬에서 기반이 약한 물류업체들은 현지의 물류업체에게 아웃소싱을 통해 전체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강하다.

반면 글로벌 물류업체들은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체 공급사슬을 관리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자동차 부문에 국한해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 자동차를 한 산업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전문성 면에서는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다.

이에 반해 자동차 전문물류업체의 경우 특정 지역에서는 비교우위를 가지는 반면 다른 지역에서는 네트워크 기반이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3) 통합화 전략
통합화 전략은 지역 통합과 프로세스의 통합을 들 수 있다. 지역 통합은 세계를 각 권역으로 나누어 해당 권역의 물류관리를 지역 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프로세스 통합은 공급사슬전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란 ‘원자재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포함하며, 공급사슬관리는 공급사슬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통제·관리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자동차 물류의 경우 부품의 수가 많은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급자로부터 공급을 받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공급사슬이 복잡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역적으로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주어야 하고 유통구조가 국가마다 상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공급사슬에서의 리드타임 단축과 과다 재고에 의한 비용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물류업체들은 지역적, 프로세스적 공급망의 통합을 통한 비용 및 서비스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물류혁신 전략사례
2만 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자동차의 특성상 자동차물류 프로세스는 복잡성과 다양성이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물류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부재할 경우 비용절감을 실현하기 어렵다.

또한 글로벌화로 인해 공급사슬 상의 리드타임과 불확실이 증가함에 따라 완성차업체는 공급사슬 최적화를 목적으로 물류아웃소싱을 활용하며, 이에 따라 글로벌자동차물류업체는 물류서비스 제고와 경쟁력 강화 및 물류비 절감을 위한 혁신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물류업체들의 혁신전략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현대글로비스는 다단계의 복잡한 자동차 물류구조에서 수직계열화에 따른 물류통합과 더불어 해외 신규네트워크 신설 및 직영 물류장비, 자사 선박 16척, 약 200개의 컨테이너, IT시스템 등 인프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자동차물류에 특화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물류일관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급사슬통합 혁신전략을 추진해오고 있다.

인바운드 영역에서는 부품 공동순회 운송체계 및 부품물류센터(C/C) 운영을 통해 직공급·서열(JIT/JIS)납입체계를 구축하여 수·배송 체계를 최적화하였으며, 생산 유연성 및 적시성 확보와 더불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수출입 물류에 있어서는 평택항, 울산항, 광양항으로 통합 운영함으로써 보안성 유지, 가시성 확대, OTD(Order to Delivery) 대응력을 향상하였으며, KD공급에 있어서는 글로벌 SCM체계 구축하여 KD공급 전영역의 프로세스를 통합, 운영함으로써 실시간 물류와 제고의 정보제공을 통한 가시성을 확대하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