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과제의 목적과 주요 연구내용

지난 호에서 살펴봤던 기획과제의 목적과 주요 연구내용을 이어서 살펴본다.

다. 물류작업 속도 2배 향상을 위한 물류장비기술 개발

물류과정상 운송능력, 보관(이송·피킹·분류·적재·차량접안)능력, 하역(운송하역·보관하역)능력, 포장능력 등을 현재 대비 2배 이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속도·용량·빈도 제고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소량다품종 물류활동 지원을 위한 화물분류 고속화기술, 작업자 중심의 보관시설 자동화기술, 시각화 정보를 활용한 물류작업 효율성 향상기술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라. 노동의존형 물류작업 환경개선과 사고예방을 위한 장비기술 개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고 과도한 노동의존형 물류현장 여건을 개선할 목적으로 복잡하고 위험한 물류작업 환경 하에서의 작업자 안전과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력보조 물류장비 기술의 개발을 위해 추진한다. 노동의존형 운송하역 보조장비기술, 노동의존형 화물이송 보조장비기술, 물류현장 안전도와 편의향상 보조장비기술 개발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마. 도심물류 공동화를 위한 도시철도 물류시스템 개발

화물이동 빈도가 높고 그로 인한 도심 정체 등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도심지역 내 물류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하철을 비롯한 도심철도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기술 개발 타당성을 검토하고, 도심 내 지하공간을 활용하여 물류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심 철도물류 인프라와 차량기술 개발, 도심 철도물류 상하역 장비와 연계시스템기술 개발, 도심 철도물류 운영과 유지보수 시스템 기술 개발 등이 골자이다.

바. ICT 기술을 활용한 국민생활불편 해소 물류기술 개발

도심 밀집지역 내 무분별한 조업주차로 인한 도심 정체 해소를 위해 사전 예약된 차량에 한하여 주차 공간 진출입을 허용하는 관리시스템을 구현하고 대중교통시설 공간을 활용하여 점차 증가 추세인 독신 근로자, 부녀자, 노약자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공공 무인택배시스템 대응형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도심의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화물차 조업주차관리 기술 개발, 대중교통시설을 활용한 스마트 공공 무인택배 시스템 기술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사. 제품손상 및 도난방지를 위한 운송장비지원기술 개발

사고나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화물의 파손, 도난, 화재 등 각종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부득이하게 발생한 도난, 화재사고 사실을 실시간으로 운전자나 운송업체, 화주에게 전달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화물차량 운전 중 바닥 진동과 충격 흡수용기기술 개발, 적재화물 쏠림·무너짐에 의한 화물파손 방지기술 개발, 적재화물 도난방지를 위한 운송장비지원기술 개발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아. 물류서비스 취약지역 접근성 향상을 위한 운송수단 및 물류장비기술 개발

대상화물 고유 특성과 특수지형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물류비 부담이 큰 도서·산간지역의 물류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는 물류운송·보관·하역장비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물류서비스 취약지역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운송수단과 물류장비기술 개발 등이 주요 내용이다.

맺으며
향후 물류기술의 개발과 물류현장에 대한 적용이나 검증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게 되며, 부처별로 관장하고 있는 다양한 품목별로 필요한 물류기술 수요를 발굴하거나 해당 부처에서 수행한 R&D와의 연계를 모색하는 업무는 당해부처 소관으로 추진될 것이다.

또한 안정적인 물류기술 R&D 재원을 확보하거나 R&D 기반을 제공하는 업무는 기획재정부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각각 담당함으로써 부처 간 유기적인 협력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물류기술의 개발과 실용화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다.

본 로드맵 수립을 계기로 중장기적으로는 과학기술표준분류 중 대분류에 ‘물류기술’이 별도 신설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것이 곤란하다면 별도의 특수용도 분류가 만들어져 복수로 점검하게 하여 집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노력이라도 뒤따르길 희망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