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무교대 기간 1년으로 연장해야”

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는 13일 ‘청해부대의 효율적인 부대운영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주요내용은 현행 6개월의 임무교대 기간을 1년으로 연장하자는 것으로, 부대 구성과 사전 모의훈련 등 파병을 위한 사전 준비기간을 최소화 하자는 의도다. 또한 현재 청해부대 함정에 해상 공격헬기가 1대만 탑재되어 있어 원거리 해상작전이 제한적이므로, 효율적인 해적 항공지원을 위해 링스헬기 2대를 탑재·운용할 것을 건의했다.

선주협회 관계자는 “아덴만 해역을 통항하는 우리나라 상선을 보호해주는 청해부대의 파병은 지속되어야 하고, 효율적인 부대운영을 통해 우리나라 영해에서의 전력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정부, 해군, 해운업계 모두 만족할만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소말리아 해적으로부터 우리나라 선원과 선박을 보호하는 청해부대 16진(문무대왕함)은 지난달 15일 출항했다. 문무대왕함은 파병기간 중 미국, 영국, 호주 등으로 구성된 연합해군의 대해적작전 부대(CTF-151) 기함역할을 수행한다.

부대를 지휘하는 조영주 준장은 현지 출발 전 선주협회와의 업무협의에서 해적이 공격하면 청해부대가 현장에 도착할 때 까지 해적 피랍을 지연시켜주는 선원대피처의 설치와 민간무장보안요원의 탑승을 강력히 권고한 바 있다.

선주협회는 지난 5월에도 청해부대의 파병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