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수립과 과제의 기획

기술개발 전략수립
본 과업의 비전은 ‘물류비용 최소화 및 효율 증대를 위한 단절 없는(seamless) 물류체계 구축’에 있으며,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와 추진방향, 추진 전략은 <그림 1>과 같다.

아울러 수송시스템 혁신과 물류비용 절감분야, 물류시설과 장비성능 향상 분야, 물류 작업환경 개선분야 등 각 사업의 비전과 목표를 정리해보면 <그림 2>와 같다.

<그림2> 분야별 추진 전략 및 목표
추진과제 기획
추진과제는 건설비 절반, 용량 2배 확대 인터모달 화물운송 자동화 기술개발, 도로운송부문 장비 경량화와 연비 개선 기술개발, 물류작업 속도 2배 향상을 위한 물류장비 기술개발, 노동의존형 물류작업 환경개선과 사고예방을 위한 장비 기술개발, 도심물류 공동화를 위한 도시철도 물류시스템 개발, ICT기술을 활용한 국민생활불편 해소 물류기술개발, 제품손상과 도난방지를 위한 운송장비지원 기술개발, 물류서비스 취약지역 접근성 향상을 위한 운송수단과 물류장비 기술개발 등 8개 과제가 기획되었다.

다음에서는 8개의 기획과제의 목적과 주요 연구내용에 대해 살펴본다.

가. 건설비 절반, 용량 2배 확대 인터모달 화물운송 자동화기술 개발

본 과제는 컨테이너 화물, 파렛트 화물, 대량 벌크 화물 등 품목별 특성을 감안하고 국가산업단지 인입과 공항·항만과의 연계를 통해 효과적으로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장차 도로를 이용한 화물운송수요를 전환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무인자동 화물운송체계의 도입방안을 기획하고 기초설계와 운송·보관하역 장비의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단계 사업(일반사업)에서는 무인자동 인터모달 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기획과 타당성 검토가 이루어지는데, 신규 무인자동 인터모달 화물운송시스템 기술기획과 타당성 검토, 신규기술 무인자동 인터모달 화물운송시스템개발, 실증모형 제작과 운용시험 등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2단계 사업(사업단)에서는 실대형 무인자동 인터모달 화물운송시스템 기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데, 컨테이너 자동운송 인프라 시스템, 컨테이너 자동운송 장비와 제어기술, 컨테이너 자동운송 연계 보관 및 하역시스템 기술과 관련한 연구가 수행된다.

나. 도로운송부문 장비 경량화 및 연비 개선기술 개발

원가대비 높은 가격에 수입되는 도로운송 연비개선 장비와 기술을 국산화하여 2020년까지 화물차 유류소비를 15% 감축시키고 5년 내 해외진출이 가능한 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운송장비 경량화와 적재율 향상 기술, 운행 중 공기저항 감소 기술, 운송장비 연비저감을 위한 운송용기 개발 기술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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