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철휘 박사의 물류키워드 흐름과 이해

물류센터 관리와 지표
물류센터는 관리업무의 체계를 구축하고, 항목을 정리해 지표를 만들어 물류개선을 통해 물류효율과 생산성을 향상시켜 고객 대응에 맞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물류센터 관리에는 현장의 작업 인력, 품질, 물류정보, 물류기기, 안전관리 등 다양한 관리항목이 있다. 적절한 관리를 유지, 조정하고 개선하여 목표로 설정한 물류관리 지표와 핵심성과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입해 관리하고,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물류센터 관리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게 된다.

물류센터의 작업환경에는 기본적으로 정리, 정돈, 청결, 청소(4S)를 점검하고, 이를 준수하여 물류현장에서 상품 이동과 작업 상황을 가시화(Visibility)함으로써 문제점을 발견하면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높은 품질과 효율성, 안전성을 중요시하는 물류센터의 전반적인 관리는 고객에게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물류센터의 관리수치는 정보를 수집하고 물량이 파악되어 거래처인 납품처와 출하처 등의 상태가 확인되면, 물류의 성과지수와 관리지표를 토대로 물류센터를 관리한다. 여기에는 관리 작업에 필요한 정보의 업무흐름인 작업 공정에 따라 물류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물류관리지표는 코스트의 개선과 서비스의 개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코스트 개선으로 박스당 작업비와 배송비를 줄인다면 경비 삭감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작업 개선으로 입하 생산성, 피킹 생산성, 출하 생산성 등 센터내의 업무흐름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면 작업시간이 단축되고 업무성과도 높아진다. 수배송 개선으로는 적재율, 차량 가동율, 리드타임 실적 등을 향상시켜 개선되면 경비가 줄어든다.

물류품질 개선은 클레임을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매출액 확대로 연결된다. 피킹오류를 줄이고, 정시배송 효율을 높이고, 파손율을 감소시키게 되면 이것이 센터 내 물류개선이 매출액 대비 수익율 향상시켜 물류비용이 절감되는 상황이 된다.

물류서비스와 물류개선
물류서비스 수준은 고객과 물류센터 간에 결정하는 사항으로 리드타임, 결품율, 오류납품율, 재고오차, 파손율 등을 들 수 있다.

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납입 빈도, 리드타임, 수주 마감시간, 시간외 대응 등으로 구분되고 상품을 기준으로 보면 납품단위, 납품장소, 유통가공, 결품율, 오류피킹, 오류납품율 등이 있다.

서비스 수준과 물류 코스트는 상관관계가 있으며 비용을 줄이고 점포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면 카테고리별 납품, 무검품, 리드타임 단축, 다빈도 납품의 결품 제로 등 물류서비스를 최적화해서 제공해야 한다.

점포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물류비용도 절감하게 되면, 서비스가 향상되고 구매하러 온 고객에게 상품제공이 용이해 판매 기회의 확대가 가능해진다. 물류개선은 고비용과 저품질 구조를 파악하여 적정한 비용수준을 만들고 품질도 향상시켜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 작업인 것이다.

물류개선은 센터 내의 업무와 관리 전반을 대상으로 하며, 주요 개선항목은 다음과 같다.

작업, 재고, 정보, 배송, 도구, 사람 등으로 구분하고 작업량과 총 투입시간에 작업인원을 배치할때 고정비인 인건비, 수선비, 수도광열비, 배송비 등의 작업개선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면 원가는 감소하고 물류서비스도 향상되어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물류개선은 작업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야 가치가 있다.

물류개선의 작업과정은 문제점을 발견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각종 데이터를 기준으로 물류를 분석한 후에 개선안을 작성하여 실행한 다음, 관리지표를 도입하고 매뉴얼을 작성해 가시화하여 정착시키게 된다.

작업개선하는 것은 불필요한 작업과 인력을 줄이면 저절로 비용도 줄어들어 원가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KPI종류와 문제점 개선
물류센터의 핵심성과지표(KPI)를 보면 비용KPI, 생산성KPI, 품질KPI, 납기KPI, 재고KPI, 환경KPI 등을 들 수 있다.

- 비용KPI : 각종 작업마다 비용과 보관 공간의 비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명확하게 한 후에 지표를 설정한다.
- 생산성KPI : 작업 인원의 시간과 작업량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작업개선을 수행하는 지표이다.
- 품질KPI : 오류납품율, 사고율 등 물류의 품질 수준을 파악하고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지표이다.
- 납기KPI : 수주에서 납품까지 리드타임을 측정하고 고객만족을 높이는 지표이다.
- 재고KPI : 재고의 정도율과 적정재고의 상태를 파악하고, 공간의 효율도 최대한 활용하고 고객의 요구 수준을 파악하는 지표이다.
- 환경KPI : 물류센터 내에서 발생하는 고정연소와 수배송 차량의 이동에서 나오는 이동연소의 CO2배출을 삭감하는 등 환경문제에 관해 어느정도 파악하고 대응이 가능한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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