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의 AEO 제도 바로 알기

필자는 지난 회에 물류기업들의 AEO 인증에 따른 효과를 소개했었다. 물류기업에서는 AEO 인증을 획득한 이후에 회사의 내부 프로세스가 많이 개선 되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호에서는 화주기업들이 AEO 인증을 획득한 이후의 효과를 소개하려고 한다. 조사 분석에 사용된 화주기업은 99개 회사 이며, 수입업체와 수출업체가 각각 51%와 49%를 구성하고 있다.

AEO와 기업 내부 프로세스의 개선
첫 번째 조사는 내부프로세스 개선 부분에 대한 내용이다.

1. AEO 인증 이후 거래업체 선정에 대한 프로세스가 강화되어졌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과반수(67%) 이상의 응답 기업이 인증 이후에 보다 건전한 거래선과의 거래를 하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다. 본 조사 결과를 통해 AEO 인증제도가 거래업체 선정 프로세스를 강화하여 건전한 협력사와의 거래 비중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것을 유추 할 수 있겠다.

2. AEO 인증 이후 외부인을 통제하는 수준을 알아보았다.

매우 많은(88%)의 기업들이 AEO 인증을 획득하기 전보다 외부인의 출입 통제를 보다 엄격하게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류기업과 마찬가지로 AEO 제도가 내부 보안을 유지 시키기 위한 위험 관리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겠다.

3. AEO 인증과 신규 직원 채용에 있어서 검증절차의 강화 수준에 대한 질문이다.

응답 기업의 67%의 기업에서 실제 인력 채용에서의 검증절차가 보다 강화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AEO 인증에 따른 효과가 신규 직원의 채용하기 위한 프로세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겠다.

4. AEO 인증과 정보보안에 관한 내용이다.

86%의 기업이 AEO 인증 이후, 정보보안이 강화되었다라고 응답하였다. 이는 정보보안의 강화와 AEO 인증제도 획득과는 정(+)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5. AEO 인증 이후, 통제구역과 문서관리에 대한 정도를 묻는 질문에 88% 이상의 응답기업이 기존보다 강화되었다라고 응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AEO와 수출입 프로세스의 개선
두 번째는 AEO 인증 이후 실질적인 수출입 관련 프로세스의 개선 효과에 관해 조사했다.

1. 수출입 통관 시간의 감소가 있었는지에 대한 설문에서 57%의 화주기업이 AEO 인증 이후 개선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2. 수출입 관련 비용이 절감 되었는지에 대한 설문에서는 43%의 기업이 절감 효과가 발생되었다고 밝혔다.

3. 수출입 과정에 발생 되었던 과태료와 벌칙금이 줄었들었는지에 대해서도 과반수(55%)이상의 기업이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4. 화물 도난/분실/사고의 건수가 줄었는지에 대한 물음에도 49%의 기업이 AEO 인증제도의 준비와 획득에 따른 효과가 긍정적으로 미쳤다고 대답하였다.

5. 수출입 화물의 가시성에 대하여서는 과반수(59%) 이상의 수출입 기업이 이전보다 개선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는 AEO 인증의 획득과 관련한 일련의 프로세스의 준비와 실행이 화물의 가시성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겠다.

6. AEO 인증 취득 이후, 수출입 담당자들의 업무적인 능력 향상에 관한 질문에서는 89%의 기업이 AEO 인증 이후, 직원들이 수출입 관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실수가 줄어들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AEO 인증 준비를 위한 프로세스의 정립과 교육이 실무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이야기 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AEO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번에는 AEO 인증이 기업의 성과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문을 실시했다.

1. 인증이 회사의 인지도에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설문에서 48%의 응답기업이 인지도가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다.

2. 인증 이후 회사의 매출액이 증가하였는지에 대한 조사에서 과반수 이상의 기업이 기존과 동일하다고 조사되어졌으며, 37% 수준의 기업만이 인증 이후 매출액이 증가하였다고 대답하였다.

3. 인증 이후 신규 고객이 증가하였는지에 대한 설문에서 대다수의 기업이 그렇지 않다고 응답하였으며, 매출액과 함께 27%의 수준의 기업만이 신규 고객이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겠다.

4. 수출관련 인력이 감소하였는지에 대한 설문에서 많은(57%)의 기업이 인력의 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른 개괄적 요약
지금까지 화주기업의 관점에서 AEO 인증과 여러 사항들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다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주기업이 AEO 인증을 획득한 이후에 회사 내부적인 프로세스의 개선은 뚜렷하게 있었다고 밝혀졌다. 둘째, 인증 이후에 실질적으로 수출입관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업무의 개선과 인증 기업의 성과는 내부 프로세스 개선에 비하여 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조사의 결과는 관세청과 관련 기관에서 AEO 인증제도 확산과 효과향상을 위한 제도 마련에 참고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필자는 다음 호에는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을 상호 비교하여 AEO인증 제도에 따른 기업들의 변화에 대하여 좀 더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