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전국 중소공동물류센터 경영실태 보고서 발표

지난 2003년부터 전국에 총 25개가 건립된 중소 공동물류센터의 상당수가 적자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5일 내놓은 SCM CEO 리포트를 통해 국내 중소 공동물류센터 25곳의 2011년 경영상태를 분석한 결과, 14곳이 ‘적자’, 11곳이 ‘흑자’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흑자 중인 11개 물류센터는 평균 148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평균 545개의 중소 도소매업자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적자센터 14곳 중 7곳은 도산위기에 빠진 상태였고, 남은 7곳의 평균 매출액도 71억 원으로 흑자센터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평균 이용업체수도 286개사에 그쳤다.

중소 공동물류센터는 중소 도소매업자들이 공동으로 구매부터 보관, 주문, 배송에 이르기까지 유통물류 전 과정을 한 곳에서 처리해 물류비를 절감하도록 한 시설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설치되어 현재 25곳이 전국 각지에서 운영 중이며, 11곳이 추가 건립 중에 있다.

보고서는 공동물류센터 경영난에 대해 “공통된 표준화와 통합운영시스템의 부재로 중복투자가 많아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있다”며 “표준모델 및 표준운영매뉴얼을 마련·보급하고,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실시하고 있는 운영방안을 담당부처에서 통합·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보고서는 “대부분 물류센터가 도입하고 있는 점주가 직접 물류센터를 방문해 물건을 선택, 현금을 지불하고 가져가는 현금점두판매방식이 재고 증가, 결품 증가 등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고 있다”며 “점주가 사전에 물품을 주문하면 물류센터가 주문에 따라 상품을 공동으로 배송하는 상물분리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물류센터정보시스템의 통합운영이 필요하다”며 “ERP시스템, 창고관리시스템(WMS), 운송관리시스템(TMS), 주문출하시스템(OMS) 등 물류센터관련 정보시스템을 통합·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보고서는 중소 공동물류센터 경영개선을 위해 △점포 판매관리 정보시스템 구축 지원,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세점포활성화를 위한 영업마케팅 기능 강화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운영 중인 중소 공동물류센터 25개소 현황(자료제공=대한상공회의소)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