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산업 인재양성에 노・사・정 역량 집중

새누리당 이헌승 의원과 주영순 의원은 8일 10시 국회 의원회관 2층 제1소회의실에서 ‘해양 전문인력 양성확대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회장 이윤재, 한국선주협회장)에서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인천대 양창호 교수가 ‘해양산업 발전전망과 국가경제 기여도’라는 주제로 미래 해양산업의 성장가능성과 국가경제 발전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 발표하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황진회 박사가 ‘해양전문인력 수급구조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해양산업의 성장세를 뒷받침할 인재양성 현황과 향후 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질 토론에는 해양수산부 전기정 해운물류국장, 고려대학교 김인현 교수,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정영섭 회장,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유병세 전무, 한국수출입은행 양종서 연구위원과 교육부 박춘란 대학정책관이 패널로 참여해 해양전문인력 양성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의 취지에 대해 이헌승 의원은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바다야말로 우리가 진취적으로 나가야할 분야임이 틀림없다. 이미 해양강국 대열에 합류한 우리나라도 앞으로 다가올 해양의 시대에 경쟁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양인재 양성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국해양산업총엽합회 관계자는 “한국상선대의 규모가 1977년 330만 톤에서 최근에는 3,700만 톤으로 10배 이상 늘었는데도 한국ㆍ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서 양성되는 인력은 30년 전 그대로라서 외국 인력에 의존하고 있다”며, 해기인력 공급 부족으로 선박운항에 상당한 차질을 빚고 있는 만큼 해양 전문인력 확대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