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현장 정리정돈! 안전의 시작입니다

‘안전은 정리정돈으로 시작해서 정리정돈으로 끝난다’
이 말은 안전의 기본이고 최후까지 지켜야 할 안전제일의 금언이다. 일반적으로 정리정돈하면 단지 흩어져 있는 물건을 한 장소에 치워두고 청소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안전상의 개념으로 보면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작업장 상황에 맞게 미리 계획을 세워 실행하고 매일매일의 미세한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해야 한다.


정리
정리라 함은 불요불급의 물품과 긴급을 요하는 물품을 구분하여 필요한 것을 정비해 두고 불필요한 것은 작업장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 두는 것을 말한다.
[ 실시요령 ]
▶ 사용하는 물건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구분하며 사용하지 못하는 물건은 즉시 폐기 처분한다.
▶ 직장에서는 잔재, 불량품,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쌓이기 쉽다. 필요하지 않은 물품은 현장의 공간을 좁게 하고 생산에도 방해가 되며 작업능률을 약화시킨다.

정돈
정돈이란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장소에 어떻게 배치해 놓느냐를 말하는 것이다.
[ 실시요령 ]
▶ 필요한 것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장소에 안전한 상태로 깨끗하게 수납한다.
▶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두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둔다.

정리정돈의 효과
1. 낭비를 줄임으로써 능률이 향상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 재고가 장기간 쌓여있음으로 발생하는 낭비 제거
- 재고 보관에 필요한 선반, 캐비닛 등 설치장소의 낭비 제거
- 운반구가 필요이상으로 많아 발생하는 낭비 제거
- 찾거나 피해가거나 돌아가는 등의 불필요한 행위로 인한 낭비 제거
- 준비하거나 운반하는 등의 부가가치가 없는 행위로 인한 낭비 제거

2. 안전향상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 청소가 잘되어 있어 위험개소를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 자재정리를 잘하면 휴식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통로도 정비할 수 있다.
- 자재적치에 있어 최소량만 확보하으로 붕괴로 인한 위험, 돌출로 인한 위험, 다량취급으로 인한 위험을 배제 할 수 있다.
- 화재 등 불의의 사고시 정돈된 소화설비로 신속히 대처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피가 용이해 피해를 극소화 할 수 있다.


3. 보전성 향상
- 청소를 잘하면 먼지나 모래 등 기계설비에 결함을 초래하는 요소를 제거하게 돼 설비의 수명이 연장되고 성능이 유지된다.
- 청소가 잘되면 관리가 용이하고 이상부위 발견이 용이해진다.

4. 즐거운 직장, 발전하는 회사가 된다.
- 청결한 작업장은 근로의욕을 향상시킨다.
- 납기가 지연되거나 불량품이 혼입되지 않아 신용이 향상된다.
- 낭비와 고장이 없어 안전하며 원가가 낮아지고 이윤이 증대되어 회사가 발전한다.

정리정돈 요령
1. 일반 작업장
가. 통로의 확보
- 작업장의 정리정돈은 안전한 통로의 설정과 확보로부터 시작된다. 통로는 80cm 이상의 폭을 유지하여 표시하고 장애물을 없애고 기름, 물 등이 고이지 않도록 발견 즉시 제거하여 건조한 상태를 유지한다. 아울러 통로의 조명은 75럭스 이상을 유지한다.
☞ 통로가 없으면 물건을 놓아야할 장소가 잘 보이지 않아 난잡해지고, 정리·정돈 되지 않아 물건의 운반이 곤란하다.
☞ 통로가 없으면 작업과정 중 물건의 위에 올라앉거나, 사이에 들어가거나, 돌아가는 등 비능률적인 행동이 많아져 위험한 작업을 하게 된다.
☞ 바닥의 불용품을 정리하지 않으면 소중한 작업장소를 좁고 불안전한 상태로 만든다.

2. 운반작업
가. 운반통로의 확보
- 물류현장은 인력에 의한 물건의 취급·운반 중의 재해가 전체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작업장의 정리정돈과 운반통로의 확보가 중요하며, 이것이 불량하면 재해가 자주 일어난다.
☞ 바닥위에 장애물이 많으면 발에 채이고 미끄러지는 등 짐을 떨어뜨리거나 든 채로 넘어지는 재해가 발생한다.
☞ 운반통로가 확보되지 않으면 짐을 가지고 물건 위를 타고 오르내리거나 우회하게 되어 재해가 발생하기 쉽다.
☞ 작업환경이 나쁘고 채광 조명이 불량하면 어두운 곳에서 짐을 가지고 발아래의 안전을 확인하기가 어렵다.


나. 운반통로의 확보
- 운반물은 무너짐 전도 등이 없도록 안전하게 정돈하는 것이 중요하다. 놓을 장소를 결정하고 짐의 종류, 크기, 형상에 따라 구분하여 안전하게 놓도록 한다. 물건과 물건사이는 반출하기 쉽도록 일정한 간격을 두어야 한다. 물건을 적재할 경우 편하중이 없도록 견고하게 하고, 높이는 가급적 2m 이하로 제한한다.
☞ 무거운 것과 큰 것은 아래에 가벼운 것과 작은 것은 위에 쌓고 불안정 하지 않게 높이를 제한해야한다.
☞ 긴 물건을 우물 정자형으로 쌓아 무너지는 것을 방지한다.
☞ 작은 물건은 상자나 용기에 넣어 선반 등에 수납한다.


정리정돈 수행 시 관리감독자와 근로자의 역할
1. 관리감독자 역할
가. 정리정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책상 위·아래·주변으로부터 모범을 보인다. 관리부문의 사무실은 생산현장에 비해 정리정돈이 철저해지기 어렵지만 부하의 모범이 되기 위해 쾌적한 직장조성의 첫 단계로 삼는다.
나. 정리정돈이 양호한 상태가 되도록 배려한다.
다. 직장을 자주 순시하여 실상을 파악하고 작업자의 의견을 들어 정리정돈이 이루어지기 쉬운 상황조성에 협력한다.
라.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는 공정과 작업자를 칭찬하고 홍보한다.
마. 해결에 전문 기술이 필요한 사항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한다.

2. 작업자의 역할
가. 더럽히지 않게 대책을 강구한다.
나. 정리정돈을 양호하게 하는 마음가짐으로 작업을 한다. 예를 들면 반제품을 놓아둘 때도 다음 공정을 생각해서 어디에 어떻게 놓아야 정리정돈이 유지되는가를 생각한다.
다. 매일 정리정돈의 유지향상에 노력하고 자기가 담당한 설비, 구역에 대해 작업종료 후 청소를 꼭 한다.
라. 동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직장의 정리정돈과 청소 유지향상에 노력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