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감소(△3.2%) 이후, 9월 상승 전환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전국 항만의 9월 컨테이너 물동량(추정)이 지난해 같은달(1,759천TEU)에 비해 6.2%(9월까지 누계 4.6% 증가) 증가한 1,868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8월 총 물동량 월별 증가율이 34개월 만에 감소세로 전환된 이후 9월 실적이 즉시 반등한 결과이기는 하나, 글로벌 경기침체를 고려시, 향후 추이를 낙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9월의 물동량 처리실적 증가세는 중국의 8일간(중추절, 국경절 9.30~10.7) 연휴시행으로 화주들의 수출입 화물 조기 선적 및 중국행 화물의 한국 환적 시행 등의 요소가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수출입화물(1,145천TEU)은 중국 경제의 위축, 내수 부진 등으로 수출입 실적*이 저하된 가운데, 전년 동월(1,093천TEU) 대비 소폭 상승(52천TEU↑, 4.8%↑)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적화물(699천TEU)은 북중국 환적화물의 일시적 증가 영향으로 지난해 9월(632천TEU) 대비 10.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다.

부산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8.4% 증가한 1,431천TEU를, 환적화물*은 671천TEU(10.0%↑)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향후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여부는 글로벌 경기침체 및 부산항의 북중국항만 환적대상 물량 감소 등 복합적인 요인에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광양항은 전자제품의 동남아 및 중동지역 수출물량 증가, 석유화학제품의 對 중국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수출입화물은 13.3% 증가(161천TEU)하였으며, 환적물동량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36.5% 증가한 26천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천항은 처리비중의 약 60%를 차지하는 중국(6.6%↓) 등의 교역량 감소로 전년 동월대비 11.9% 감소한 150천TEU를 처리한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9월 물동량 증가세는 중국 국내 상황에 따른 일시적 물동량 증가로 판단하고 있으며 하반기 국내·외 경제동향 등을 고려할 때, 과거와 같은 물동량 증가를 기대하기는 다소 힘들다고 전망하며, “중국 등 주변 항만 동향, 해운·항만 여건변화를 지속 점검하고,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한 물량 창출 등 항만 활성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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