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추적 쉬워지고 반품 택배도 서비스도 추가 예정

주부 김정희(35) 씨는 친정 부모님께 택배를 종종 보낸다. 택배가 언제 도착할지 알기 위해서는 택배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10자리 가까운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했다. 시간도 꽤 걸리는데다 번호가 많아 입력하기도 어려웠다. 
 

이제 그런 불편이 사라지게 됐다. 대한통운(대표 이원태)은 업계 최초로 택배 운송장에 인쇄된 QR코드로 간편하게 택배 배송추적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QR코드 스캔이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택배 운송장의 QR코드 스캔 한 번으로 자신이 발송한 화물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게 됐다.
 
대한통운은 배송추적 기능에 더해 QR코드로 반품 택배를 자동으로 예약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앞서 대한통운은 가정이나 사무실 등 집하 현장에서 택배 운송장을 출력할 수 있는 모바일 운송장 프린터라는 신 장비를 도입해 손으로 운송장을 작성하는 불편을 해소한 바 있으며, QR코드 도입으로 배송 추적 시 운송장 번호 입력의 번거로움까지 없애 고객 편의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 택배를 구현함으로써 고객이 더 편하게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통운은 택배 어플리케이션 도입, 업계 최초 회사 대표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 등을 통해 물류업계 스마트 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