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 불법 다단계, 이대로 방치해선 안된다

지난 한 주는 某방송국 기자와 함께 지입사기 등에 대해 공동취재를 실시했다. 피해자들을 비롯해 분양사기업체 사무실 등을 찾아다니며 사건의 전말부터 면밀히 취재했다.
이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된 것은 불법 다단계였다. 대다수의 피해자들은 누구나 말하면 알만한 물류업체들과 계약된 운송업체들이 또 다른 하청업체 등에게 차량 모집을 위탁하면서 발생됐다.  
물류를 맡기는 화주부터 시작한다면 최소 5단계까지 거치며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었다. 하지만 화주기업과 상위 물류기업들은 하부조직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한 정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분양업체들은 대형 물류기업의 브랜드를 남용해가며 지입차주를 모집하고, 구직 희망자들에게 소개비 명목으로 수천만 원까지 챙겨가고 있는데 대형 물류기업들은 그러한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대기업들이 차량 한 대만 요구해도 하부 분양업체에서는 굉장히 많은 물량이 필요한 것처럼 허위광고를 내고 수십 명에 이르는 지입차주들을 모집한다. 그 과정에서 지입사기가 끊임없이 발생됐다. 
대기업들은 1~2개 운송업체와 계약했을 뿐 그 밑 하부조직들과 직접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법적인 책임은 없다. 그러나 대기업이란 브랜드와 안정된 일자리를 믿고 온 구직희망자들이 겪게 될 고통과 원망의 화살은 모두 대기업들로 향할 수밖에 없다. 
대기업 물류회사들은 말한다. 화주기업이 물류기업에게 주는 서비스 단가가 너무 낮다고. 그렇다면 최소 4~5단계의 수수료가 제외된 운임을 받게 되는 차주들은 어떨까.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직간접적으로 구성돼 있는 하청업체에 대한 대형 물류기업들의 관심과 관리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다. 법적 책임은 없어도 하청업체 관리 소홀이라는 도의적인 책임은 분명 있다. 대기업 물량을 빙자한 지입사기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기업들이 적극 나서 불법 다단계를 근절시키고 이런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철저한 관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