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CSN, 화장품 유통시장 공략 시동!
태평양, 최초로 전문 업체에게 물류소싱 맡겨
전체 화장품 시장, 아웃소싱 적극 공략 나서
한솔CSN이 지난 1월 국내 화장품 업계 선두기업인 태평양 화장품의 온라인 쇼핑부문 물류 업체로 선정된 데 이어 최근 홈쇼핑부문 물류 아웃소싱까지 수주함에 따라 지속적인 영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물류소싱 수주는 전문 물류회사보다 더 전문적으로 자체 물류를 해 왔던 태평양 화장품이 최초로 제 3자 물류업체에 아웃소싱을 의뢰한 사례로, 이는 한솔CSN이 보유하고 있는 B to C 물류 서비스 역량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확인된 셈"이라고 밝혔다.
이번 수주의 배경은 화장품의 경우 오프라인 유통망의 경우 대리점 위주의 운영 체제를 갖춰 왔으나 앞으로 태평양 화장품이 본격적인 온라인 및 홈쇼핑 유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전문 물류업체를 통한 신규 물류시스템 구축이 요구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전문 3PL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는 한솔CSN의 경험이 태평양 화장품의 B to C 물류업체로 선정된 배경으로 보인다.
한편 한솔CSN이 수행할 태평양 화장품의 홈쇼핑 판매 업체는 GS홈쇼핑, CJ홈쇼핑, 우리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이고, 온라인 판매 업체로는 G마켓, 옥션 등 으로 쇼핑몰은 초기 마켓플레이스에서 화장품 전문몰까지 점차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한솔CSN은 전국적인 B to C 물류 인프라 망과 IT시스템을 포함한 통합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솔CSN은 온라인 및 홈쇼핑 판매 물류 뿐만 아니라 향후 태평양 화장품의 물류수행 범위를 매년 10% 이상 확대할 계획이며, 이번 태평양 화장품의 물류아웃소싱 수주를 계기로 타 화장품 업체의 물류 아웃소싱 수주영업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어서 향후 시장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화장품의 경우 전문 3PL업체가 아웃소싱을 의뢰 받아 개별적인 서비스를 해 왔던 시장이지만, 전문 3PL업체들이 공격적인 영업에 나설 경우 치열한 시장 쟁탈전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손정우 기자, jwson@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