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스트에이엔씨, 인천 베스트리빙 자동화 빌딩랙 물류센터 착공

국내·외 첫 자동화 빌딩랙 물류센터…보관능력·물류 효율성 증대 기대

2025-11-14     석한글 기자

트러스트에이엔씨(이하 트러스트)는 지난 11일 인천시 소재 베스트리빙 물류센터 자동화 빌딩랙 구축 부지에서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노후 창고를 철거하고, 동일 연면적 5,606㎡ 규모의 부지에 지상 5층 높이의 자동화 빌딩랙 구조물을 새로 세우는 프로젝트다. ‘빌딩랙(Building Rack)’은 건축 구조물 자체를 랙(rack) 시스템으로 구성해 건물의 내·외벽이 곧 저장 공간이 되는 고효율 자동 창고 구조를 의미하며, 자동화 4way 셔틀(Shuttle), 고속리프트, 컨베이어를 이용한 셔틀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또한 트러스트는 상기에 자동화빌딩랙 시스템 기술을 특허 출원하여 사업영역을 확장  및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이번 자동화 빌딩랙 구축은 4way 셔틀을 이용한 국내·외 첫 사례로, 입·출고와 피킹, 재고 관리 등 전 과정이 자동화돼 물류 효율 향상이 기대된다.

트러스트는 기획부터 설계, 인허가, 건축, 자동화 설비 구축,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통합 제공하는 원스톱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준우 트러스트 대표이사는 “설계 단계부터 운영까지 통합 관리함으로써 구축 과정의 비용과 시간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며 “베스트리빙 인천 물류센터는 스마트 물류시스템의 표준 모델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