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 POS 시스템.기기 페어

모바일-POS, 유통.백화점 시장 석권

*블루버드소프트 : 1995년에 설립된 블루버드소프트(www.bluebird.co.kr 대표 이장원)는 1998년부터 PDA를 개발하기 시작, 2001년부터 본격적인 PDA 양산을 시작했다.
POS의 보조상품용으로 시장에서 사용되던 Mobile-POS가 블루버드소프트의 제품을 중심으로 기존 POS를 대체하는 상품으로 입지를 굳혀가면서 외산제품들을 밀어내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Mobile-POS는 특히 백화점 경쟁력과 관련 있는 업무와 인력을 대폭 줄여주는 등 백화점들의 토탈 코스트 절감과 고객만족 극대화를 가져왔다.
세계최초로 Mobile-POS 시스템을 개발한 블루버드소프트의 제품들은 현재 유통.백화점 부분에서 독점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블루버드소프트는 현재 매년 3개 이상의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으며, 2005년 1분기만 신제품 2개를 출시하여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

*2004년 실적 : 블루버드소프트는 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현대백화점 등 3대 주요백화점을 비롯하여 삼성플라자, LG백화점, 세이브존, 세이백화점 등 국내 백화점 POS시스템을 석권, 현재 약 9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통부분 POS부문에서는 국순당, 풀무원, CJ, 해태제과, KT&G 등에서 영업사원들의 현장영업 결제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해외 수출실적도 크다. 말레이시아 세븐일레븐과 싱가포르 Z-Star 항공사에 납품했으며 해외 현지의 디스트리뷰터들을 통해 호주에도 납품했다.

*제품 강점 : 블루버드소프트는 매년 3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현재 10개의 기본모델에, 20개의 확장형 모델을 라인업하고 있다. 이는 동종업계 중 최다 제품보유로, 다품종 소량생산을 함으로써 평균 3~4개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경쟁사들에 비해 다양한 요구를 가진 사용자들의 업무환경에 맞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프린터, MSR, 3.5인치 LCD, CF Slot, SD Slot, SWING 통신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일체 시켜 휴대성을 높이면서도 초경량, 초슬림 사이즈로 설계, 업무의 효율성과 이동성을 보장한다. SWING 통신의 경우 CDMA와 WLAN 통신방식을 사용자가 환경에 따라 실내.외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함으로써 CDMA 단일통신방식을 이용할 때 보다 통신비용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시스템 이용률을 높여주는 강점이 있다.
따라서 기존 POS 시스템이 실내에서만 국한된 용도로 사용되었던 데 반해 초슬림사이즈의 CDMA와 WLAN 통신이 가능한 Mobile-POS라는 점에서 블루버드소프트의 제품들은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현장영업, 결제를 위한 실외용으로도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2005년 전략 : 블루버드소프트는 자체 개발한 제품과 브랜드로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다. 싱가포르, 태국, 호주 등에 이어 해외 디스트리뷰터의 발굴과 장기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갈 방침이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의 약 80배에 이르는 큰 시장으로, 제품의 대량생산을 통해 제품의 단가를 낮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의 선점으로 차세대 PDA의 개발과 공급면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기회다. 이에 따라 블루버드소프트는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의 FCC인증과 유럽의 CE인증을 받았으며, GSM 통신방식의 제품들도 개발을 가할 방침이다.

[POS 시스템 및 기기]

*BIP-1000 시리즈 : PDA와 카드리더, 프린터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현장 결제 및 수발주 처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CDMA 1X 또는 WLAN 통신모듈 내장, IrDA, CF Ⅰ Type Slot, USB Port 등 각종 통신 Port의 통합으로 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여 휴대성을 극대화 하였다. 이 제품은 KTX의 역무자동화 및 탑승현장결제, 주류결제단말기, 체납이?정산 단말기로 각광을 받고 있다.

*BIP-1100 시리즈 :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애경백화점 등의 공식단말기로 선정되어 시장에서 높은 신뢰를 얻고 있는 제품으로, 효율적인 고객관리, 재고관리, 판매실적 분석 등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통신비용의 절감과 대 고객서비스 향상의 시스템 도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카드리더와 프린터가 일체형으로 구성된 휴대용 정보복합 단말기이며, 현장에서 즉시결제와 포인트 관리에 개발 중점을 두었다. 현장결제.SFA.방문판매.FFA 등의 분야에 도입해 작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는 단말기다.

*BIP-1200 시리즈 : 쉽고 빠른 결제와 유통관리를 위해 카드리더와 프린터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휴대성과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WLAN 모듈이 기본 내장되어 통신 이용료를 절감시키고, Mobile 결제 시스템으로 도입해 대 고객서비스 및 인건비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사용자의 이용 편리성을 위해 프린터 인쇄속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Keypad에 LED을 적용하고 Touch LCD와 Jog dial을 사용하였다.

*BIP-1250 시리즈 : PDA에 프린터, 카드리더, 바코드스캐너, 통신모듈 등을 모두 통합시킨 최고성능의 컨버전스형 PDA다. 유통과 물류부문 뿐만 아니라 루트세일즈, SFA, 체납관리 등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다양한 업무 환경에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사용자의 작업 편리성을 위해 SD Slot에 push push type을, 야간 작업자를 위해 Keypad에 LED를 적용시켰으며, 프린터 커버 부문의 누드 디자인으로 사용자가 용지의 작업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Stylus Pen은 이탈 방지용 걸이를 부착하여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한 분실을 방지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설계를 하였다.*문의 : 02-1588-1363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