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활용해 군집주행, 라스트마일 화물배송 서비스 개발 위해 적극 투자

자율주행차 시장규모는 향후 연평균 40% 이상의 성장이 예상되며 이를 활용한 교통·물류 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할 전망이다. 이에 주요 자동차 생산국은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상용화르 위한 제도정비, 지원사업 등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2021~2025) 자율주행차 확산과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위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최종고시했다. 

정부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통해 자율주행 셔틀, 택시, 배송 및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 등이 상용화가 되고 교통물류 수단의 본격 이용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동 편의성 높아지고 교통사고 50% 감축에 따른 교통사고 사망률도 2015년 대비 50%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의 다양화 및 데이터 분야의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등으로 1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양한 배송 수단을 활용한 최적화 기술 개발
이번 계획은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이라는 비전과 함께 전국 고속도로 및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의 서비스 제공 등을 목표로 5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정부 고도화되고 있는 물류산업을 지원하고 대형차량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트럭 군집주행 및 도심 라스트마일 화물배송 서비스를 개발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특히 △배송로봇, 드론 등 다양한 수단과 연계가 가능한 자율주행 소형 화물차 △지하주차장 주행과 조업이 가능한 자율주행기반 저상택배차량 개발 △도심 내 화물 보관과 배송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반 모바일 무인 택배함 및 적재함 트레일러 개발한다. 

또한 문전배송을 위한 로봇배송, 드론 등 다양한 말단 배송 수단 연계 및 배송경로 탐색, 배차 등 최적화 기술에 적극 나선다. 온디맨드 서비스 대응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예측물류기술 등 배송 플랫폼 개발 및 기존 시스템과도 연계할 방침이다.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군집주행 기술개발을 위해 군집주행 실차 및 군집주행 서비스 운영 시스템을 구축·시범운영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군집주행 화물차와 연계한 고속도로 물류거점도 구축하고 고속도로 휴게소 서비스도 개발한다.

자유주행 기반 서비스 제공, 물품 배송 및 예약,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휴게소 주차 및 공간 인프라 설계, 진·출입 시 본선부 안전성 평가 등도 진행한다.

자율주행 빅데이터 활용·관리 위한 공동 플랫폼 구축
자율주행과 인공지능의 융합이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하고 방대한 빅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 하지만 수집 및 활용은 미흡한 실정이다. 해외의 경우 민·관이 참여하는 자율주행 클라우드 개발하거나 통합정보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국내도 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위한 데이터 표준화 및 통합관리가 필요해지고 있으며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데이터 관리와 거버넌스 체계가 필요해지고 있다. 정부는 차량정보 및 도로·교통 인프라 정보 등 자율주행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공동 플랫폼 설계 및 개발하고 빅데이터 센터 운영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데이터의 표준화를 통해 자율주행 데이터 종류, 형식, 수집 주체 역할 등을 정립하고 품질 검사 및 인증 기술도 개발한다. 또한 공공과 민간의 협력 체계, 데이터 구축 및 활용 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자율주행 서비스별 데이터 활용체계도 구축한다.

신규인력 확보 및 고용구조 개선…‘관련 기업 투자 확대’
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제 공동연구, 국제표준 기술 연구, 국제 협력 및 인력 교환 등 다양한 노력이 전개된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술 트랜드 분석 및 수요조사를 통한 자율주행 교통물류 관련 국제공동연구 로드맵 구축기반 조성하고 기존 국제공동연구 프로그램 동향 조사를 통한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술 트랜드도 분석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술 선진국의 전담 기관과의 전략적 업무협약을 통해 자율주행 국제 공동연구 로드맵 구축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도 발굴하고 인력 교환 및 정책도 공유한다. 

정부는 자율주행 교통물류 중소·벤처기업 성장지원, 인력양성, 자율주행 서비스 분야 일자리 확대에도 적극 나선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관련 종사자 수는 2015년 2,706명에서 2018년 5,021명으로 약 186% 증가했다. 하지만 2018년 기준 자율주행 인력 부족률은 8%로 설계 디자인, 품질관리, 기술개발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2028년에는 2만 명의 국내 미래차 연구·설계·현장 기술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정부는 석박사 신규인력 2천여명 확보를 위해 미래차 인력양성 사업단을 운영 중이다. 또한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에 대응한 모빌리티 산업 관련 일자리 창출 및 서비스 산업 전환에 따른 고용구조도 개선한다.

자율주행 분야를 포함한 국토교통분야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위해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운영·확대하며 민간의 자율주행 서비스 조기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공모를 통해 자율차 제작, 인프라 구축 등 비용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