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조합원 총회 열고 총파업 여부 결정

화물연대가 오는 16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화물연대는 오는 16일 대전에서 긴급 조합원 총회를 열고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후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총 파업과 관련해 화물연대는 대한통운의 운송료 삭감 조치에 반대해 운송을 거부한 직원 76명을 대한통운측이 계약 해지하고 경찰력을 동원했다며 총파업 운송거부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번 총파업에서 ▲노동기본권 보장 ▲비정규직 철폐 ▲노동탄압 중단 ▲운송료 삭감 중단 ▲집단 해고된 화물연대 조합원 전원 원직복직 등의 요구안 수용을 강력히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경기악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물류업체들 또한 이번 화물연대 파업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신들에게까지 불똥이 튈 경우 막심한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

화물연대 관계자는 “이번 총파업은 특정기업에서 비롯됐지만 전국적인 총 투쟁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투쟁 여부 또한 16일이 지나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서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한 결속력으로 뭉쳐져 있는 만큼 끝까지 투쟁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화물연대의 총 파업이 진행된다고 해도 장시간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한 전문가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은 지난 2006년 3월 삼성전자 사태와 유사하다”며 “당시에도 광주지역을 중심으로 1천여 명의 조합원만이 동참했다 약 3일 만에 끝난 사례가 있는 만큼 이번 역시 비슷하게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하지만 2003년과는 달리 이번의 경우는 한 화물차 운전자의 죽음으로 그 어느 때보다 결속력 더 강해져 있는 만큼 상황이 커질 수도 있는 소지는 충분하다”며 “대한통운의 신선대부두터미널이 있는 부산지역과 택배허브터미널이 위치하고 있는 대전지역에서의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