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화주 간담회서 포스코 등 긍정 화답

전라남도가 화주 대표 간담회를 갖고 임차료 적정 인상을 적극 유도하는 등 우려되는 물류 대란 사전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남도는 5일 오전 전남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도내에서 화물 위탁량이 많은 제조업체 화주 10여명을 초청, 유가 인상에 따른 화물 운송업계와의 상생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화주대표 간담회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원유가격 고공행진이 지속으로 6월 물류 대란이 우려됨에 따라 포스코 광양제철 등 화주측이 차주측과 임차료 인상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상생을 위해 적정한 수준에서 협상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상호 협조해나가기로 했다.
박준영 도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화주 회사도 어렵겠지만 화물운송업체의 경우 인건비도 건지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한 만큼 화물업체와 상생하는 입장에서 적정 임차료 인상 방안을 적극 검토해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박지사는 “전남도가 화주와 화물업체간 3자 협의체를 마련해 상호 협력방안을 강구하고 중앙부처에도 제도개선이 이뤄지도록 적극 건의해나갈 계획”이라며 파업 자제와 상생을 위한 협력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공윤찬 포스코 광양제철소 부소장은 “광양제철은 현재 임차료 인상을 위한 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우리가 솔선해 이달 중순까지 마무리하겠다”며 “지금 협상중인 타 업체에 협상 모델을 제시, 상생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남도는 지난 3일 기획재정부 및 국토해양부에 시내·외버스 및 화물운송업체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농업용 면세유 수준으로 경유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전남도내에는 2천273개의 화물업체 1만2천795대의 차량이 등록돼 있고 화물운송 주선업체는 473곳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